3년 후 부의 흐름이 보이는 경제지표 정독법 - 거시경제의 거장 김영익이 미래를 읽는 법
김영익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영익 교수님을 처음 알게 된 것은 우연히 봤던 경제방송의 한 프로에서였다.

대부분의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나날이 올라가는 코스피 지수에 흥분을 감추지 못하고 초보투자자들을 부추기고 있을 때 차분하고 앞으로의 경제가 그리 밝지만은 않을테니 조심해야 한다는 조언을 하셨다.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말을 하는 교수님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고개가 끄덕여졌다.

한없이 좋아 보였던 그때 왜 그런 조금은 암울한 전망을 하시는지에 대해 지난 역사의 이야기를 예를 들어 주시면서 설명해 주셨던 그 차분하면서 걱정이 섞인 목소리는 지금도 기억이 난다.

그 10여분의 방송을 보면서 저분의 이야기는 믿어도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고 교수님이 출연을 하시는 방송은 그저 흘려듣지 않고 공부를 하기 위한 강의를 듣는 자세로 들었다.

우연히 교수님의 저서를 읽을 기회가 생겼고 그 책에서 교수님이 그저 책으로 만 공부한 경제학 교수가 아니라 어려운 가정환경에서 지금의 성공을 이룬 증권맨 출신 즉 실전과 이론을 모두 갖춘 진짜 전문가라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주식 투자를 시작하기 전부터 주식투자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공부를 하기 위해 나름 노력했다.

그 시절엔 경제방송이나 경제 관련 유튜브는 아예 몰랐고 그저 주식 투자의 고전들이나 버핏이나 린치 같은 미국의 성공한 투자자들의 이야기를 주로 읽으면서 공부를 했었다.

경제 방송을 보면서 금리나 환율, 유가 등 기존에 알고 있던 것들 외에도 경제 상태를 특정하는 다양한 지표들이 있다는 것과 그 지표들의 수치에 따라 주식시장에 오르락내리락한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경기나 경기변동은 특히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반도체 산업을 중점적으로 자주 등장해서 이제는 어느 정도는 알게 되었다.

경제방송을 보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산업활동 동향, 특히 선행지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드디어 할 수 있었다.

원자재를 수입해서 물건을 만들어서 수익을 내는 대한민국의 주식시장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수출입 동향이라는 것만 알고 있었지만 그 수출입 동향이 이렇게 다양하게 활용된다는 것은 처음 알았다.

몇 달 전부터 미국의 고용지수나 소비자 물가지수나 근원 물가지수 등의 수치에도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은 알았지만 그 지수들이 의미하는 정확한 정의는 알지 못했었다.

원달러 1400원에 육박하고 더 높일 거라고 하는 금리까지 주식 관련 공부를 하면서 참 많은 것을 확인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동안 경제방송을 보고 관련 공부를 하면서 각종 경제지표들이 주식 시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만 알고 있었지만 이 책을 통해서 그동안 이름만 알고 있었던 각종 지표들에 기초적인 부분까지 공부할 수 있어 매우 유용했고 앞으로 투자에도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