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어른을 위한 경제기사 활용법 - 부와 성공을 가져다줄 경제를 읽는 힘!
이혜진 외 지음 / 길벗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경제기사는 큰 관심이 없었다.

주식 투자를 시작하고 처음으로 경제 방송을 틈틈이 보면서 스스로 얼마나 경제 뉴스에 얼마나 무지한지에 깨닫는 데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분명 한국말인데 처음 듣는 단어들도 많았고, 언뜻 들어본 적은 있지만 정확한 의미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제용어들을 들으면서 답답했고 속상했다.

도대체 지금까지 뭘 하고 살았던 걸까 하는 스스로에 대한 한심함을 해결할 수 있는 길은 공부하는 것뿐이라는 사실만을 느꼈다.

경제 방송을 보면서 경제 관련 책이나 기사를 읽다 보면 조금은 나아지지 않을까 하며 노력했다.

이제는 방송에 나오는 이야기나 책은 왠만큼 읽고 공부해서 조금 나아졌지만 경제 기사를 제대로 읽고 이해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웠다.

도서관에 갈 때마다 로비의 신문 코너에서 경제 신문을 몇 번인가 흩어본 적은 있지만 읽으면서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것인지 하는 의문이 들었다.

종이 신문을 읽는 것은 익숙치 않은데다 경제기사를 읽고 제대로 이해하는 것에 대해서는 방법조차 알지 못했었다.

이 책에 실린 방법들을 차근차근 읽으면서 지금까지 스스로 했던 방법들이 완전히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제대로 된 방법도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경제기사의 구성이나 왜 온라인 기사보다 종이 신문을 읽으라고 하는지 그 이유를 이해했다.

기사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광고글인 것도 있다는 것도 인터넷으로 읽은 기사가 지면에도 실려있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것조차도 알지 못했다.

저자가 알려주는 대로 처음에는 대충 읽기도 하고 제목만 읽어보기도 해보았다.

예시로 공부했던 핵심 키워드로 읽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사를 어떻게 정리하는지도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기사에도 종류가 있다는 기초적인 사실도 알 수 있었고, 종류에 따라 신뢰도가 다르다는 것도 알 수 있어 앞으로 기사를 읽을 때 활용할 수 있을 거 같았다

어떤 일이든 그 방법을 제대로 알아야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하듯이 경제기사도 제대로 읽는 방법을 알고 읽는 것이 기사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을뿐더러 일상생활에서의 활용을 위해서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