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수 A to Z - 후각의 탄생부터 조향의 비밀까지
콜렉티프 네 지음, 잔 도레 엮음, 제레미 페로도 그림, 김태형 옮김 / 미술문화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도 물른 향수는 좋아했었다.

그 시절에는 좋아하는 향수 하나만을 두고 그 제품만을 반복해서 사용했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일상화되면서 마스크에 향수를 뿌려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같은 제품을 매일 사용하는 것에 질리게 되었다.

이 책의 뒤편에도 저자는 한 가지 향수만 사용하지 말고 여러 가지 향수를 번갈아 사용하라고 한다.

10가지 정도의 각기 다른 향이 나는 향수를 구비해두고 그때그때 기분에 따라 사용하고 있다 보니 향수에 대해 조금 더 공부하고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향수를 그렇게 오랫동안 사용하면서도 향수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조차 제대로 알지 못했다는 것을 이 책을 보면서 알게 되었다.

향수에서 자주 보이는 재료인 베르가뭇이 꽃이 아닌 레몬이나 오렌지 같은 시트러스계의 과일이라는 것도 처음 알았다.

지방시에서 오드리 헵번을 위한 향수를 출시했다는 사실도 신기했다.

요즘 샴푸나 바디 제품에도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머스크 향은 천연 머스크는 아시아의 사향노루에서 얻는 재료라는 것도 엉브리그리는 향유고래로부터 나오는 재료이지만 다른 재료들에 비해 동물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분비물의 일종으로 바다에서 떠나니다 어부들에 의해 채취되며 천문학적인 가격이라고 한다.

은은한 향기가 매력적인 아이리스가 르네상스의 시작으로 유명한 피렌체가 원산지라고 해서 조금 의아했다.

시트러스 종류나, 장미, 아이리스, 재스민 등 향수에 자주 사용되는 재료들의 다양한 추출법이나 조향에 관계된 다양한 직업들에 대한 이야기는 조금 어려웠지만 평소에는 읽을 일이 없는 것들이라 신선했던 거 같다.

향수를 만드는 것에 관계되는 다양한 직업들과 새로운 향수가 등장하기까지의 과정은 생각 외로 힘든 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 지금까지 편하게 사용하고 있는 향수들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어떤 과정들을 거쳐 지금 내 손에 들어왔는지 생각하게 되었다.

향수를 구매할 때마다 향의 지속력이나 유통기한 같은 것만 걱정했는데 향의 지속력은 향수의 품질 문제가 아니라 재료에 따른 문제라는 것도 알 수 있었고, 매번 대단한 문제인 양 생각했던 병에 표기되어 있는 사용 기한은 향수의 사용 기한이 아니라 제조사에서 발생할지도 모를 문제에 대한 방비책이라는 것도 알 수 있었다.

향수의 올바른 보관방법이나 올바른 사용방법, 자신에게 맞는 향수를 고르는 방법 등 일상에서 향수를 사용하면서 궁금했던 것들에 대해서도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