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 - 현대인의 삶으로 풀어낸 공자의 지혜와 처세
판덩 지음, 이서연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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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 '논어'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논어를 읽어보고 논어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는 사람은 얼마나 있을까?

내 주위를 봐도 그 숫자가 그리 많지는 않을 것이다.

내 경우 '논어'와 '논어'에 관한 책들을 몇 권인가 읽기는 했지만 그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는 스스로에게 의문이 든다.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는 저자의 글에 지금 느끼고 있는 막연한 불안감과 초조함을 논어로 조금이나마 덜 수 있을까 하는 기대에서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學而時習之"

'학이시습지'는 논어의 구절이라는 것은 몰라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배우고 제때 익히면 즐겁지 아니한가? 로 시작되는 이 구절은 공부하고 익히는 즐거움을 말하며 그만큼의 배움의 중요성을 말하는 구절이니 나날이 공부할 것이 많아지는 요즘 세상에 잘 어울리는 구절이기도 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敬事而信"

'경사이신' 이 구절이 바로 지금 내가 이 책을 읽고 있는 가장 큰 이유라는 것을 알고 있다.

저자는 이 구절에 대한 해석을 번잡한 마음을 정리하는 청소의 힘이라는 해석한다.

경사이신이 무슨 청소와 관련이 있지 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지만 주변을 청소하는 것이 복잡한 자신의 마음을 정리하기 위해 첫발이라는 글에 예전에 괘 읽었던 청소에 대한 책들이 생각났고 그 의미 또한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중화권에서 사랑받는 고대의 문인 소동파, 도연명의 이야기는 그들의 작품처럼 한결같았던 그들의 일생이 그들의 고귀한 인품을 더욱 빛내주었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되었다.

공자와 노자는 느낌상으로는 전혀 반대의 사상을 가지고 있는듯하지만 그들이 원하는 세상은 결국 같은 모습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에 그래서 그들이 서로를 존경할 수 있는 사이가 된 것이 아닐까 생각되었다.

'不患人之不己知'

'불환인지부기지' 나쁜 씨앗을 뿌리고 훌륭한 결실을 바라지 마라.

자신이 어떻게 할 수 없는 것에 원망과 분노를 느끼는 것은 체력도 마음도 낭비이다

우리가 걱정하는 90%는 스스로 어떻게 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한 것이라는 것을 예전에도 읽은 적이 있다.

저자의 조언대로 자신의 영향권 안에 있는 것들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이 바꿀 수 있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不知爲不知"

'부지위부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아는 것이 진정한 지식인이다.

무언가를 안다는 것은 분명 좋은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그 앎이 자만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스스로 모르는 것을 인정할 수 있고 누군가에게라도 배울 수 있는 용기를 가진 사람만이 진정한 지식인이 되고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문득문득 생각한다.

그 오래전 옛날 공자와 스승을 말들을 모아 '논어'를 만들어 낸 그의 제자들은 논어라는 책이 이렇게 다양한 의미로 해석되어 두고두고 사람들에게 가르침을 줄 수 있을 거라고는 몰랐을 것이다.

여전히 논어는 어렵고 제대로 이해한 것이 맞는지 의문과 저자의 해석과는 다르게 생각되는 부분도 괘 있어 읽는 중간중간 멈추기도 했지만 논어에 대해 제대로 알고 싶다는 욕심이 들게 해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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