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ding 101; 정답은 없겠지만
민광찬 지음 / 도서출판청람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본격적으로 읽기 전에는 얇은 책이고 에세이 느낌이 나는 책이라 그냥 편한 마음으로 읽을 생각이었다.

벌써 햇수로는 3년차~ 주식투자를 하고 있지만 계좌가 시퍼렇다 못해 피멍이 든 요즘 반은 자포자기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년 11월. 갑자가 몸이 안 좋아지니 심리적으로 여유가 더욱 없어져서 포토를 조정할 타이밍을 그대로 놓쳐버렸

다.

몸도 마음도 아픈 사이에 계좌는 손을 쓸 타이밍을 완전히 놓쳤고 끊임없는 하락세에 타의에 의한 장기투자 중인 셈이다.

빠져나와야 한다는 조바심은 커지지만 특가 바겐세일 중인 요즘 같이 내놓을 수는 없다고 버티고 있는 중이긴 하지만 매일매일 고민의 연속이다.

지금이라도 매도해서 마이너스를 확정하고, 종목 교체를 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처음에는 그저 심심풀이로 읽을 예정이었던 이 얇은 책이 지금은 연필로 줄을 긋고 형광펜으로 표시까지 해가면서 공부 중이다.

다 읽는데 2-3시간도 많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페이지 페이지마다 중요한 내용들이 가득해서 필기까지 하고 있다 보니 다 공부하는데 시간이 괘 걸리게 되었다.

그래도 남들보다 공부를 하고 시작한 것인데도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도대체 지금까지 무슨 공부를 한 것이기에 이런 것도 몰랐나~ 하는 스스로에 대한 한심함이 밀려온다.

자산운용사나 투자은행은 종목에도 있어서 알고 있지만 프랍 트레이더와 펀드 매니저의 차이조차도 제대로 알지 못했었다.

시리즈로 괘 열심히 읽었던 '시장의 마법사' 들이 트레이딩의 고전이라는 사실도 모른 채 읽었더랬다.

트레이더에게 루틴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하는 저자의 글을 읽지 않아도 지난 몇 달간의 스스로를 생각해 보면 다시 한번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주식 투자에 대한 마음가짐이나 너무나 기본적인 것들이라 이제는 차트나 캔들 등의 기술적 분석에 밀려서 생각조차 못 했던 것들이 이 책에는 가득하다.

자신이 사용하는 플랫폼의 설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단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는 사실에 다시 한번 놀라웠다.

저자는 트레이더가 갖춰야 할 기본적인 생활 수칙부터 트레이딩의 기본적인 이해와 수익실현을 위해 하지 말아야 할 금기사항 등등 이 얇은 책은 온통 중요한 정보들로 가득했다.

길지 않은 투자 인생에서 끝이 보이지 않는 하락장과 끊임없이 등장하는 악재들까지 정신을 차리기 힘들었고 겨우 고개를 드니 벼랑 끝에 있는 기분마저 들었었다.

"모르고 번 돈은 내 돈이 아니다."

늘 강의를 듣는 전문가 선생님이 늘 하시는 말씀이다.

작년 11월 하락장의 시작 전까지 그나마 수익을 낸 것은 그냥 장이 좋았을 뿐이었는데 스스로 꾸준히 공부하는 덕분이라고 생각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미 알고 있었지만 간과하고 있었던 것들의 중요함을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었고 또 너무 기본적인 일들이라 생각조차 못 했던 주의사항들도 알 수 있었다.

특히 투자 포트폴리오와 가격대별 대응 시나리오 등등 주요 사항을 메모로 기재해 놓으라는 조언은 다시 한번 정신을 차리게 해주었다.

가장 기본적인 것들부터 전문가들이 쓰는 트레이딩 기법들까지 처음 매수를 누르기 전에 이 책을 공부했더라면 지금보다는 나은 계좌를 유지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