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의 계절 - 차와 함께하는 일 년 24절기 티 클래스
정다형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하게 우려낸 홍차에 따뜻하게 데운 우유를 섞고 마지막에 설탕이나 꿀을 넣어 단맛을 추가한다.

커피를 마시지 않으니 달린 마실만한 것을 찾다가 우연히 예전에 먹다가 남은 홍차 티백이 있다는 것이 생각났고 우유는 늘 있는 것이니 간단하게 밀크티를 만들 수 있었다.

얼그레이, 잉글리시 브렉퍼스트 티, 꽃향기 살짝 나는 홍차~

예전에 조카와 차 공부를 한다고 홍차를 여러 가지 모아두었는데 안 마신지는 괘 지난 거 같다.

차에 대한 공부는 그저 교양 정도로 어느 정도 알아두면 좋을 거 같아 책을 보면 한동안 공부했던 때가 있었다.

그래서인지 이 책에 실린 차들 중 특별한 몇몇 개를 제외하면 어느 정도 기본적인 지식은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알고 있어도 저자의 차에 대한 이야기를 읽는 것은 은은한 차의 향기를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어 더욱 좋은 거 같다.

다르질링이나 우전, 아삼 등등 비싼 고급 홍차에 대한 이야기들은 홍차의 나라인 영국의 역사에서도 자주 등장해서 괘 읽었지만 정작 각기 다른 차들의 보관법이나 맛있는 차를 만드는 법 등 가장 기본적인 것들을 이 책을 통해서 배울 수 있었다.

첫 장의 차의 종류에서 싱글 오리진 티, 블랜디드 티, 플레이 버드 티 각각의 종류에 속하는 차를 한두 가지 정도는 이미 마셔본 적이 있다는 것이 신기하게 느껴졌다.

차의 역사에 대한 이야기를 아는 것도 재밌지만 이 책을 통해서 각각의 차들이 어떤 곳에 자라났고 그 차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졌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어 앞으로 차를 마실 때 생각날 거 같았다.

폴리페놀이 햇빛의 양과 세기에 비례한다는 것도 적당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천천히 성장한 찻잎이 차의 맛과 향기가 짙다는 것도 처음 알았다.

계절별로 자라는 인도, 스리랑카, 중국, 일본, 대한민국까지 대표적인 차들이 자라는 곳들의 사진도 그 차들에 얽힌 에피소드들도 읽은 재미도 있었다.

홍차나 녹차는 그냥 그대로 마시는 것과 밀크티, 아이스티 정도만 알았는데 밀크티에 우유가 아닌 두유를 넣어도 좋다는 것과 홍차의 종류에 따라 맞는 우유가 있는 방법도 다르다는 것도 알게 되어 앞으로는 더욱 다양하게 차를 즐길 수 있을 거 같았다.

영국이나 유럽의 티타임에 홍차와 함께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다양한 간식들이 실려있던 삼단 트레이가 바쁜 시간대의 하인들을 배려한 주인의 아이디어에서 나왔다는 사실도 재밌었다.

일본의 드라마를 보면 자주 등장하던 우롱하이가 이 책에서도 등장한다.

일본인들이 즐겨 마시는 우롱차에 위스키나 소주를 섞은 음료로 차의 열기에 알코올이 휘발되어 취하지 않고 술과 차의 향기를 함께 즐길 수 있다고 하니 꼭 시음해 봐야겠다.

초록이 가득한 말차 맥주는 색이 너무 예뻐서 눈길을 사로잡았다.

그 외에도 차를 이용해서 만들 수 있는 음료가 이렇게 다양하고 많다는 사실에 다시 한번 놀라웠고 생각이 날 때마다 만들어서 마셔보고 싶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