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골드러시 - 미래산업의 열쇠, 누가 마지막 메타버스에 탑승할 것인가
민문호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타버스~

이제 겨우 두어 달이나 되었을까 이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들어가지 않는 기업은 사람들의 시선을 끌지 못하고 있는 것이 지금의 실정이다.

도대체 이 메타버스가 뭐길래 대기업들도 그렇고 모든 기업이란 기업들이 이 사업에 진출을 한다는 것인지 단순한 가상현실 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이것을 모르고는 다가오는 미래를 제대로 이해조차 하지 못할 거 같았다.

미국의 로블록스라는 기업이 어마어마하게 주가가 상승했고 네이버의 제페토에서 했다는 연예인의 사인회가 대성공을 했다고 한다.

구찌나 나이키처럼 세계적인 기업들도 메타버스 사업에 진출하고 심지어 페이스북은 메타로 회사명까지 바꾸는 등 너도나도 메타버스를 미래 먹거리로 중요시하는 거 같다.

메타버스~ 이름은 너무 많이 들었지만 정확한 뜻조차 제대로 알지 못했다.

저자는 단순히 이론적인 부분이 아니라 메타버스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이른바 현직 메타버스 사업자인 셈이다.

영화 '아바타'의 느낌 정도로 이해가 가긴 했지만 오늘의 메타버스는 가상의 세계가 아닌 또 다른 현실이고 미래의 모습인 셈이다.

메타버스라는 세계는 더 이상 게임의 수준이 아닌 메타버스 내의 매장에서 쇼핑을 하고 스스로 아이템을 만들어 판매하기도 하며 부동산을 사기도 한다고 하니 초심자로써는 신기하기만 하다.

특히 저자가 만든다고 하는 역사체험 메타버스는 코로나로 인해 여행을 자유롭게 갈 수 없는 요즘이기에 더욱 관심이 갔다.

국립 중앙 박물관을 메타버스에서 관람할 수 있고, 직접 만날 수 없는 장거리의 사람들과 만나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며, 다양한 체험을 함께 할 수 있다고 한다.

무엇보다 교육적인 부분에서 메타버스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그 활용도는 나날이 발전할 것이다.

하지만 단순하게 온라인 게임처럼 가상의 세계에서 장소에 관계없이 사람들이 만나서 논다는 것만 생각했었는데 이 메타버스의 세계에서 일어날지도 모르는 범죄에 대한 대비책도 괘나 급한 거 같았다.

아무리 가상의 세계라고는 하지만 세계의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세계인만큼 그들이 사이에서 일어날 사기나 성범죄, 도덕적 문제들 등등 이런 사건 사고들이 끊임없이 일어날 것이라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 거 같다.

더 이상 미래가 아닌 눈앞의 현실에 되어가는 메타버스의 세계를 제대로 만들 수 있다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질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만큼 빈부격차가 더 커지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