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의 포식자들
장지웅 지음 / 여의도책방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나름대로 준비를 한다고 하고 시작했지만 이론과 실전의 차이는 생각보다 컸다.

마이너스까지는 아니니 딱히 실패했다고 징징거릴 정도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이번 기회에 인생을 바꾼 누군가들처럼 큰 이익도 얻지 못했기에 성공했다고 할 수도 없다.

주식시장은 프로와 아마추어가 함께 시합하는 세상 어떤 스포츠보다 살벌한 생존 시장이라는 것을 종종 잊곤 한다.

기관투자자, 외국인 투자자, 주식 전문가들과 초고수들 등등 커리어와 자본력에서 '개미'라고 불리는 초보 개인투자자들은 그들 사이에서 수익을 내야 한다.

주식 시장은 초보라고 봐주는 것도 없고, 자금이 적다고 불쌍하게 여기지도 않는다.

앞서 말했던 포식자들에서 대주주도 있다는 것을 간과한 거 같다.

요즘은 대기업들이 ESG 경영을 한다면서 전담 부서를 만든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곤 한다.

물른 기업 자체에서 지구의 환경이나 민주적이 지배 구조 등에 대한 변화를 생각해서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아마 대부분은 정부나 민간단체들의 눈치가 보여서 또는 기업의 이미지를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일 것이라는 생각을 했었다.

책을 읽으면서 냉정하다 못해 신랄하기까지 한 저자의 글을 언제가 다른 책에서 느낀 적이 있어 찾아보니 역시나 "주가급등 사유 없음'이라는 책의 저자였다.

그 책을 읽고 공부하면서 기업과 주가에 대해 다른 책에서는 보지 못했던 다양한 정보들과 냉철한 해석과 비판까지 읽을 수 있어 개인적으로 참 좋아했었더랬다.

이 책은 책의 서명을 보는 순간부터 너무 읽고 싶었더랬다.

작년 한해 내내 시끄러웠던 삼성 그룹의 상속세에 대한 이야기와 삼성그룹 상속에 숨겨진 이야기들까지 읽을 수 있어 지금의 혼란이 조금은 이해가 되었다

재벌이라고 하면 무조건하고 범죄자 보듯하며 뒷돈이나 요구하는 정치권과 시민단체들, 대부분의 가지지 못한 국민들의 소외감을 이용하는 듯한 언론들까지 대한민국은 정말이지 기업인으로 살아남기에는 너무나 부적절한 나라라는 것을 다시 한번 알게 되었다.

2-3세가 경영하면 해당 기업이 잘못된 것처럼 어떻게든 자리에서 끌어내리려고 안달을 내지만 저자의 글대로 미래 먹거리에 대한 투자는 고작 2-3년간 자리 지키기에 급급한 전문 경영인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사실은 간과해버린다.

늘 생각했었다

내가 이 나라의 재벌 기업인의 한 명이었다면 짐을 다 정리해서 재벌이라고 하면 무조건 범죄자 취급하는 나라가 아닌 다른 나라로 갔을 것이다~ ㅋㅋㅋ

저자의 글을 읽으면서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에 안도감마저 들었다.

제목은 금융시장의 포식자들이만 읽다 보면 이 나라가 가진 정치, 경제, 사회적 문제들을 저자 나름의 냉철한 생각으로 하나하나 설명해 주고 있어 단순히 금융에 한하지 않고 대한민국 사회가 가진 전반적인 문제들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거 같았다.

처음에는 제목에 끌렸고 주식투자에 도움이 될 거 같다는 욕심에 읽기 시작했었다.

주식 투자에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이 너무나 많아서 책을 읽으면서 따로 정리를 해두었다.

특히 대주주에 대한 내용들은 앞으로 주식 투자를 할 때 어떤 것들을 중점적으로 확인해야 하고 그들의 일거수일투족을 확인하는 것이야말로 그 기업의 미래를 그리고 현재의 주가를 알 수 있는 지표 그 자체라는 것을 알았다.

겉만 번지르르한 투자 이론이 아니라 이런 무시무시한 포식자들 사이에서 수익을 얻기 위해 정의로운 척하는 피식자가 아닌 포식자들처럼 생각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조금이나마 배울 수 있었고 주식투자 전반에 대한 생각을 폭넓게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