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르면 호구 되는 경제상식 - 내 주머니를 지키고 삶의 등급을 높이는 최소한의 경제상식 떠먹여드림, 개정판 ㅣ 모르면 호구 되는 상식 시리즈
이현우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누구라도 스스로 '호구'라는 사실을 깨닫는 것은 정말이지 힘든 일일 것이다.
금융과 경제 지식이 바로 돈이 되는 요즘 같은 세상에서 예전 같으면 그저 교양 정도로 생각했던 경제 지식은 특히나 그런 거 같다.
알면 똑똑한 거고 몰라도 그냥 그랬던 경제 지식은 이제는 모르면 호구가 되고 현실적인 손해를 보는 세상이 된 것이다.
이 책의 내용을 읽다 보면 지금까지 이런 기본적인 것도 모른 채로 살았구나~ 하는 스스로에 자괴감마저도 들었다.
예를 들어 주식투자에서 환율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방송이나 전문가들의 입을 통해 몇 번이나 들었지만 정확한 이유를 알지는 못했기에 그냥 그런가 보다 했었다.
수출업 기업이 중심인 대한민국의 주식 시장에서 환율은 말 그대로 주식시장 전체의 기준이 된다는 것을 이제야 이해할 수 있었다.
단순한 힘겨루기나 무역전쟁 정도로만 생각했던 미중 전쟁이 사실은 기축통화를 위한 전쟁 중이라는 것도, 기축통화가 지닌 힘이 얼마나 큰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주식 공부를 하면서 항상 빠지지 않고 등장했던 금리, 어느 정도는 알고 있었지만 금리와 환율이 재테크의 기본인 부동산 투자와 주식 투자에서 얼마나 중요한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도 공부할 수 있었다.
주식 투자를 하면서 경제방송을 보고는 있지만 이해할 수 없는 낯선 용어들과 그 용어들로 풀이되는 사회현상들 속에서 답답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어느 정도는 그 답답함을 풀 수 있었다.
경제에 대한 초보가 각종 재테크나 경제 용어들을 한 번 읽었다고 완벽하게 이해할 수는 없다.
하지만 어렵다고 외면하고 모르는 채 살아갈 수는 없다.
이 책에 있는 짧은 이야기 속의 지식들은 이제 경제생활이 곧 생존 자체가 되어버린 2021년의 대한민국에서는 더욱 유용하고 몰라서는 안 되는 것들이다.
주식 관련 책들을 공부하면서 읽고 공부했던 책들도 많은 도움이 되었지만, 이 책을 통해서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한 것들을 다시 한번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으며, 왜 그런 결과가 되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 더욱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