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주식사전 - 2030 유망 업종과 종목을 단어로 이해하는
장지웅 지음 / 여의도책방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3년 전부터 은행원 친구로부터 주식투자를 하면 잘 할 거 같으니 해보라는 권유를 받았지만 딱히 큰 관심도 없었기에 그저 교양 정도의 수준으로 주식에 대해 알고 있었다.

사실 투자를 시작한 지 1년도 되지 않은 지금도 여전히 게임이나 이벤트 참여 정도로 생각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티브이 뉴스에 등장하는 누구처럼 얼토당토않은 대박을 바라지도 않거니와 그저 따분한 일상에서 소소한 재미를 즐기는 정도로만 소액 투자를 하고 있다.

하지만 현금이 왔다갔다하고 손실이 큰 종목을 보면 짜증이 나고 스스로의 능력에 실망하게 되기도 한다.

작년 가을 처음 주식 투자를 시작하고 종목에 대한 정보도 하나도 없이 그동안 책으로 공부했던 기본적인 것들이 전부였다.

개별 종목에 대한 정보라고는 누구나 다 아는 대기업들 즉 재무제표나 주식투자 관련 책에서 예시로 많이 봤던 삼성전자나 LG 생활화학 정도가 전부였다.

개별 종목에 비해 안전하다고 하는 ETF나 부동산 투자 주식인 리츠 정도만을 매수했다.

네이버 금융을 보면서 급등하는 종목을 따라가보기도 하고 이름도 듣도 보도 못한 종목들을 보면서 새삼 대한민국에 이렇게 많은 기업들이 있었구나 하는 생각도 처음으로 했었다.

경제 관련 뉴스나 방송을 보면서 그때그때 유망한 종목들이나 테마 등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되었지만 주식 세계와는 관계없이 살아온 주린이가 알기엔 무리가 있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용어들도 지금에야 하도 경제방송을 보고 주식공부를 하면서 조금은 익숙해졌지만 여전히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코로나19가 다시 급유행하면서 한동안 주춤했던 바이오 업종 특히 진단키트 관련 종목들이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하고 있다.

매일 경제방송을 보면서 관련 종목들에 대한 정보를 보고 메모를 했던 것이 불과 몇 개월 전의 이야기다.

신풍제약과 셀트리온 신화로 여전히 뜨거운 바이오,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의 등장으로 더욱 주목을 받았던 풍력과 태양력 등의 친환경을 주제로 하는 그린 뉴딜,

기아와 현대차가 새롭게 내놓은 전기차들이 속속 매진되고 수소차로 대표되는 미래차,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전염병으로 인해 더욱 발달이 과속화되고 있는 언택트,

미디어, 소비재, 4차 산업, 소부장, 5G 등 사실 주식투자를 하기 전에는 들어도 별 관심 없이 지나쳤던 이 단어들이며 공매도, 배당주, 턴어라운드 등 듣도 보도 못했던 용어들이 가득한 주식 세계는 초보 주린이에게는 말 그대로 다른 세상 그 자체였다.

1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도 여전히 모르는 용어들이 많고 관련 종목들에 대한 정보들은 부족하기만 하다.

주목 테마가 있어도 관련 종목들을 전혀 알지 못하니 그저 방송에서 나온 종목들만을 알 수 있었던 시절에 이 책이 있었다면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었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이제 이 책에 등장하는 테마나 용어들을 어느 정도 알고 있지만 4차 산업, 소부장, 5G, 기본 용어에서는 지금까지 한 번도 들어본 적도 없는 용어들이 있어 이번 기회에 공부해둔다면 앞으로의 투자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