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진짜 주식이다 - 2030 미래 성장 가치주 발굴 기법
이상우 지음 / 여의도책방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전에 들어가기 전 2년정도 시작하고 나서도 틈틈이 관련 책을 읽고 방송도 보면서 공부를 했지만 주식 공부라는 것은 정말이지 끝이 없는 거 같다.

살아있는 아니 일분일초도 가만히 있지 않는 팔딱이는 활어보다 더 빠르고 급변하고 제멋대로 움직이는 주식 시장은 세상 어떤 시장보다 치열하고 무서운 곳이었다.

인간의 욕심을 먹이로 삼아 끊임없이 양분을 섭취하는 주식시장에서 역사상 위대한 투자가라 불리는 몇몇은 1000%가 넘는 어마어마한 수익률을 자랑하며 역사에 이름을 남기기도 하지만 대다수는 그 시장에서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잃고 깊은 절망과 분노만을 남긴 채 쫓겨나고 만다.

물른 그때와 지금은 주식시장의 환경도 주식시장에 참가하는 사람도 다르지만 시장 참가자들의 욕심으로 꿈틀거리며 여전히 누군가의 희망을 먹이로 하는 그 시장의 기본적인 모습은 변하지 않은 거 같다.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장 먼저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이라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 알고 있을 것이다.

실전투자를 하기 전에 미리 공부를 한다고 했지만 실전 없는 공부는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거 같았다.

'주린이니까 이 정도면 돼~' 하면 안도했던 허술함은 돈 버는 주린이와 자신과의 차이점을 알게 되면서 주린이라서가 아니라 그냥 무능해서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었다.

수익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식투자에서 해서는 안 되는 일들에 대해 제대로 알고 그것들을 지키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주어 시간이 지나면서 안일해져갔던 마음을 다시 다잡을 수 있었던 거 같다.

그저 당연하다고만 생각했던 분산투자와 분할 매수에 대해서도 근본적인 이유부터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다.

무시해야지 하면서도 보게 되는 토론방의 이야기들에 대한 것들이며 공매도에 관한 것들이며 상따에 대한 것들 등 아직까지도 이해가 되지 않는 것들에 대한 저자의 이야기들은 많은 도움을 주었다.

실전 매매법들은 이미 다른 책에서 공부했던 것들이 대부분이긴 했지만 이 책에서 다시 읽고 공부함으로써 복습도 되고 보다 깊은 이해를 할 수 있게 된 거 같다.

하지만 주식 투자에서 언제든 가장 중요한 것은 수익을 더 내는 것이 아니라 잃지 않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저자가 알려주는 투자에 실패하는 9가지 이유야말로 주린이가 잊지 말아야 하는 중요한 요점이다.

9가지 모두 주식투자에 대해 조금이라도 제대로 공부를 한 투자자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것이지만 전문가들도 책에서도 몇 번이나 강조할 만큼 누구든 쉽게 빠지는 함정인 셈이다.

부록으로 실린 2020-2030의 유망섹터와 관련 기업들은 알지 못했던 해당 기업들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 앞으로의 투자에 있어 유용한 투자 정보가 될 거 같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