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 1 고양이 시리즈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신작이 드디어 나왔다.

제목도 근사한 '문명'

도대체 어떤 내용일까 궁금했는데 전작 '고양이'의 주인공이 등장하는 성장기의 이야기라고 한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작품을 몇몇 작품을 읽었지만 고양이는 아직 읽지 않아서 이 작품전에 고양이를 먼저 읽어볼까 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지만 전작을 읽지 않아도 큰 상관이 없다는 설명에 그냥 끌리는 대로 문명을 읽기로 했다.

고양이, 개미 등등 베르베르의 작품 중에 동물을 주인공으로 독특한 느낌의 작품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고양이도 개미도 아직 읽어보지 못했기에 이 '문명'이라는 작품에 끌림을 느껴진다.

작품에 나오는 고양이는 바스테트라는 괘나 시니컬하고 지적인 암고양이다.

이 주인공 고양이의 친구이자 고양이와 인간의 중계자적 역할을 하는 제3의 눈을 가진 정신적인 지도자 역할의 피타고라스 그 외에도 바스테트의 철부지 아들을 비롯한 개성적인 성격의 고양이들과 그들의 집사들이 등장한다.

앞서 고양이라는 작품에 대해 알지 못하기에 왜 갑자기 고양이와 인간들이 한편이 되어 쥐들과 전쟁 중인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지만 작가의 고양이에 대한 애정은 이 작품에서도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제3의 눈을 가진 선지자적인 고양이 피타고라스와 그를 믿고 따르는 고양이들과 집사들의 노력으로 인해 생존할 수 있었지만 새롭게 등장한 쥐들의 대장 티무르로 인해 위기에 처하게 된다.

인간들에게 생존을 위협당하던 실험실 쥐로 살았던 이 새로운 쥐들의 대장은 인간과 인간과 함께 하고 있는 고양이들에 대한 분노를 느끼고 있다.

베르나르의 작품은 몇몇 작품 읽었지만 동물을 주인공으로 하는 작품은 한 번도 접해보지 않아서 그런지 이 생소한 세계관은 괘나 낯설었지만 또 그만큼 신선하기도 했다.

도서관의 베르베르의 칸에게 늘 만지작거리다 놓곤 했던 '고양이' 와 '개마'에 대해서도 또 한 번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쥐들의 상대로 한 고양이와 사람의 생존을 건 전쟁 이야기도 흥미진진했지만 책의 곳곳에 첨가되어 있는 상대적이고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을 통해 알게 되는 이야기들을 읽는 재미도 기대되는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