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식 - 이슈를 읽으면 종목이 보인다
효라클(김성효) 지음 / 토네이도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세상이 존재하는 수많은 일정을 정리하는 것이 바로 주식 투자의 시작입니다.

보통 사람에게는 아무것도 아닌 뉴스도 테마주 투자자에게는 예사롭지 않다.

주식 시장은 놀이터고 수많은 뉴스는 장난감이다.

온 나라가 주식 열풍에 휩싸인 2020년이 지났다.

비단 대한민국에 국한되지 않고 일본도 미국도 주식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도 늘었다고 한다.

2021년 1월까지 하늘 높을 줄 모르고 오르던 주식시장은 그 후 언제 그랬냐는 듯이 2달이 넘는 기간 동안 답답하기 그지없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주식 초보들에게 가장 힘든 것이 관련주를 찾는 일일 것이다.

대기업 몇몇 개의 이름을 제외하면 온통 낯선 이름들이 가득하고 도대체 무슨 일을 하는 기업인지조차 알 수가 없으며 대부분의 종목들은 주식을 하기 전까지 그 존재조차 알지 못한 기업들이 대부분이었다.

전문가의 도움 없이 혼자 하는 주식에 그런 것을 알려주는 것은 고작해야 주식 방송을 챙겨보는 것이 전부였다.

뉴스를 봐도 그 뉴스로 인해 어떤 회사의 주식이 오를지 어떻게 아는지도 그 관련성이 전혀 의외라 짐작도 하지 못하는 일들 투성이었다.

방송을 볼 때마다 방송에 등장하는 전문가들이 이야기해 주는 관련 종목들을 일일이 메모하거나 인터넷에 찾아보지만 주식시장에서 반응을 있는 대표 종목들에 대해서 알기에도 바빴다.

작은 이슈 하나하나에 상한가를 치고, 며칠을 급등으로 시작하는 둥 말 그래도 주식시장은 초보 주린이에게는 매일매일 매 순간이 어떻게 될지 모르는 기상천외한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이 책의 관련 종목들에 대한 글을 읽으면서 갑작스럽게 등장하는 이슈에 바로 대응하는 것은 전문가들의 영역이지만 미리미리 다음 계절이나 다가올 이슈들을 짐작하여 관련 종목들을 준비해두는 것은 어느 정도 가능한 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월 날씨가 풀리고 마트에서 아이스크림 세일을 한다고 하던 다음날 여름 가전 관련 회사의 주가가 올라갔다.

이제 겨우 3월이고 여전히 날씨가 쌀쌀해서 밤이면 겨울용 패딩을 입고 다니는데 말이다.

주식투자를 하기 전에는 아무런 상관도 없으며 관심도 없던 미국의 국채 금리를 매일매일 신경 쓰고, 북한의 작은 움직임에서 방산 관련 종목들의 시세를 보게 된다.

산책길에 만나는 강아지들의 숫자가 늘면 가축 관련 종목들이나 반려견들에 관련되는 종목들을 찾아보게 되었다.

일단 이 책에서 정리되어 있는 19가지의 이슈들에 대한 예전 뉴스들을 읽고 관련 문제들을 푸는 식이라 더욱 기억에 남았다.

관련 종목들을 하나하나 설명해 주고 덤으로 오답인 관련이 없는 종목들에 대한 것까지 알 수 있었다.

지난 몇 달 동안 주식 관련 방송들을 보면서 틈틈이 정리했던 종목들에 대한 정보들을 이 책에서 다시 읽으니 새삼 기쁘기도 했다.

증권회사들의 괜찮다는 리포터에 대한 글을 읽으면서 현실의 주식 세계를 더 잘 알게 된 거 같아 웃기기도 하고 그 리포터들을 전문가들의 의견이라고 생각하며 믿었던 지난날의 자신이 멍청이로 생각되기도 했다.

모든 정보들을 있는 그대로가 아닌 각각 자신의 위치에서 제대로 분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주었다.

이 책에서 알게된 각각의 뉴스들에 관련 종목들을 노토에 정리해두고 제대로 알아둔다면 적어도 어제보다 나은 수익을 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꿈을 꾸는 사람이지만 꿈을 이루는 것은 돈이다.

시장은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처럼 변화한다.

주식은 실력 있는 사람이 계속해서 돈을 벌고

실력 없는 사람이 계속해서 돈을 잃는 곳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