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클래식 1 - 1일 1클 : 추천 음반과 함께 하는 클래식 일지 오늘도 클래식 1
김문관 지음 / IDEASTORAGE(아이디어스토리지)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42년 전쟁이 한창 중이던 1.1일은 빈 신년음악회가 처음 시작되었고 그 목적이 폭거에 의거하고, 국민 의식을 일깨우기 위해서였다고 한다.

빈신년음악회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강'이 빈 신년음악회의 레퍼토리가 된 것은 1967년 이 아름다운 곡이 탄생한지 100주년을 맞이해 명지휘자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의 선곡이었다고 하니 그의 안목과 선구안이 대단한 거 같았다.

이뿐만 아니라 카라얀은 최초의 흑인 소프라노를 무대에 세웠다고 하니 그는 참 여러 가지 면에서 대단한 사람임을 다시 한번 알 수 있었다.

지휘자로서의 카라얀의 지휘로 한 곡들을 들어보았지만 그저 지휘를 잘 하는 사람이 아닌 앞으로는 그의 음악들이 다시 들릴 거 같다.

한동안 브란델의 베토벤 소나타를 열심히 들은 적이 있다.

브란델이 콩코르의 수상으로 데뷔하지 않은 연주자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그가 체코 출생이라는 것도 처음 알았다.

나 역시도 긴 시간 동안 클래식 FM을 시간이 날 때마다 들으면서 다양한 클래식 음악을 들었고 음악에 대한 지식도 쌓았지만 막스 부르흐의 <콜 니콜라이>는 들은 적이 없었다.

음악이 모르는 꼬마가 들어도 눈물을 흘리는 음악이 어떤 음악인지 궁금해진다.

바흐를 <무반주 첼로 모음곡>과 거장 파블로 카잘스의 일화는 예전에 들었던 멘델스존의 일화와 비슷한 거 같다.

영국의 첼리스트 재클린 뒤브레를 망쳤다는 이유로 영국인들에게 미움을 받고 있는 그녀의 남편 바렌보임의 이야기가 언제 읽어도 씁쓸하다.

재클린의 마지막 음반이었다는 엘가의 <첼로 협주곡>을 제대로 들어보고 싶다.

음악회에서 생수가 반입이 가능한 이유와 브라보와 브라바, 브라비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책장이 무너져서 책에 압사당한 음악가의 이야기를 들은 적은 있지만 그가 '알캉'이라는 괴짜 음악가라는 것은 처음 알게 되었다.

4.12일은 명품 바이올린의 이름으로도 유명한 스트라디바디의 스승이면서, 그 역시 명인이자 브랜드가 된 아마티가 바이올린의 고장 크레모나에서 사망한 날이라고 한다.

스트라디바디가 사람 이름이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그저 바이올린 브랜드 중 하나라고만 생각했던 아마티 역시도 명인의 이름이었다는 것은 처음 알았다.

오늘날에도 유명한 바그너만을 위한 음악제 ' '를 처음 시작한 것은 리스트의 딸 코지마이다.

클래식 음악계 최초의 꽃미남 아이돌이자 스캔들 메이커였던 아버지 리스트를 위해선 아무것도 하지 않은 그녀가 남편인 바그너를 위해선 이렇게 위대한 일을 한 것이다.

리스트의 일생을 생각하면 부녀가 그렇게 사이가 좋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짐작은 가지만 아버지로서 조금은 서운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슈만의 부인인 클라라와 비슷하게 자신이 선택한 남편이 아무것도 아니면 자신의 자존심이 상하니 문제점이 많았던 자신들의 남편을 더욱 위대하게 만들어 자신들의 선택이 옳았다고 우기고 있는 모습이 엿보이는 듯했다.

그녀들은 정말 남편을 위해서 이렇게 많은 일들을 한 것일까?

그날그날 있었던 음악사의 역사들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고, 곡들이나 음악가들에 대한 것도 알 수 있었으며, 소소한 팁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부담스럽지 않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었다.

특히 오늘의 음반은 그 날짜에 맞춰 찾아서 들으니 더욱더 음악에 대한 감상을 제대로 할 수 있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