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매혹적인 고전이라면 - 한번 빠지면 헤어 나올 수 없는 고전 읽기의 즐거움 서가명강 시리즈 15
홍진호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벌써 15번째 서가명강이다.

이토록 아름다운 고전이라면~ 이 15번째 서가명강은 고전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저자인 홍진호 교수는 서울대 독어독문학과 교수님으로 이 책에서는 고전 중에 특히 독일 고전 문학 작품을 다루고 있다.

내가 처음 읽었던 독일문학작품은 '독일인의 사랑'이라는 작품으로 저자도 기억이 나지 않고, 왜 그 작품을 읽게 되었는지도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이 책에 실린 독일 작품인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을 시작으로 싯다르타 등의 소설뿐만 아니라 헤세의 '인도기행'까지 읽었고, 괴테의 작품 역시 '젊은 베르터의 고통','파우스트' 그리고 이 책에도 등장하는 괴테의 그랜드투어 기록이기도 한 '이탈리아 기행'. '프랑스 기행' 까지 생각해 보니 독일문학작품을 괘 읽은 거 같다.

헤세의 '데미안' 은 너무나 유명한 작품이라 그 내용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언젠가 읽었던 '전혜린'이란 번역가의 데미안에 대한 이야기는 죽은 친구와 함께 묻혀 돌려받지 못한 책이 데미안이었다는 것이 묘한 느낌이 들었다.

젊은 베르티의 고통은 처음 이 제목을 보고 뭐지~ 우리가 아는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속편이나 전편 같은 것인가 했는데 독일어를 제대로 번역하지 못해서 생긴 제목이라고 하니 황당했다.

영어와 일본어 번역으로 인해 주인공의 이름까지 다른 이런 제목이 되었지만 베르테르를 읽으면서 나 역시도 생각했던 그 장황한 묘사들이 다 이유가 있었다는 것을 이제야 알게 된 거 같았다.

작가도 작품도 낯선 호프만스탈의 672번째 밤의 동화는 환상적이지만 '살아가는 순간 삶은 아름답지 못하다' 라는 탐미주의적 주제를 상인의 아들의 일생을 통해 보여준다

멜랑콜리라는 단어의 뜻조차도 생각하고 있던 것과는 달라서 의외였고,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는 상인의 아들의 행동이 살아있는 자신과 자신의 이상적 삶과의 차이에서 오는 어긋남이고, 그가 타인을 위해 하는 듯한 행위들이 사실은 결과적으로 자신을 위한 행동이라는 점에서 다시 한번 이기적인 인간의 본모습을 보여주는 거 같았다.

카프카의 '변신' 또한 데미안만큼이나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없는 작품일 것이다.

하루아침에 벌레로 변해버리는 '잠자'라는남자의 이야기는 단순한 환타지 소설이 아닌 그 벌레가 타인에게 필요로 하지 않는 존재라는 점에서 언젠가 누구나 될 수 없는 인간의 삶에서의 결말이 아닐까 싶었다.

잠자가 죽고 나서 가뿐해하는 잠의 여동생도 아버지도, 어머니도 어느 날 갑자가 미래에 잠자와 같은 취급을 당할 것이라는 것을 전혀 생각하지 않는 듯한 모습에 어리석은 인간의 본모습을 여과없이 보였다.

시골의사는 672번째 밤의 동화처럼 이 책에서 처음으로 읽게 된 작품이었다.

어린시절 괘 즐겨봤던 환상특급이라는 외화 시리즈가 생각났다.

아무리 읽어봐도 문맥도 맞지 않고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는 이야기들이 여기저기서 뛰어나와 작품을 구성한다.

프로이트의 성에 대한 연구에 맞춰서 생각하면 들어맞는 거 같긴 하지만 작가가 카프카인 이상 그 해석도 맞는다고 할 수도 없을 거 같고, 입구도 출구도 여러 개인 열린 결말의 극치를 보여주는 작품이 아닐까 생각되었다.

데미안이나 베르터, 변신처럼 이미 예전에 읽은 작품들도 있었지만 그 작품들을 읽을 당시에는 생각하지 못한 채 간과했던 독일 문학의 묘미를 이제야 알 수 있었던 거 같다.

본편을 먼저 읽어보라는 저자의 조언을 궁금증으로 지키지 못한 672번째 밤의 동화나 시골의사는 언젠가 꼭 본편을 읽어보고 싶어지는 작품이었다.

이 책에 실린 다섯 작품 모두 다시 읽는다면 지루하기만 했던 문장, 문장들의 의미를 곰곰이 생각하며 읽어보고 이 책에서 배운 점을 찾으면서 읽을 수 있을 거 같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