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러시아 원전 번역본) - 톨스토이 단편선 현대지성 클래식 34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홍대화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활, 안나 카레니나 등의 대작으로 러시아의 대문호라고 불리는 톨스토이의 단편집을 다시 읽게 되었다.

톨스토이의 단편 대표 작품은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사람에게는 얼마나 많은 땅이 필요한가 등이 있지만 그 내용을 알고 있어도 그 이야기가 톨스토이의 작품이었다는 것을 잘 모르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나 역시도 그중 한 명이었다.

특히 '사람에게는 얼마나 많은 땅이 필요한가' 는 우리나라의 전래동화처럼 욕심을 경계하기 위한 러시아의 전래동화 중 하나라고 생각했었다.

처음 톨스토이의 단편집에서 이 제목을 발견하고도 같은 내용일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어느 가난한 농부가 땅을 갖고 싶어 기도하게 되고 그의 하나님은 그의 기도를 들어주었다.

하지만 해가 지기전까지는 돌아와야 그 땅을 농부의 땅으로 인정해 준다는 조건이 붙었다.

아침부터 조금이라도 더 많은 땅을 얻기 위해 농부는 쉬지도 못하고 열심히 걸었다.

한나절이 지나 이제는 돌아가야 하지만 조금만 더 하는 욕심이 생겨 더 멀리 갔고 돌아오는 길은 더 멀어졌다.

모두가 알고 있듯이 농부는 결국 해가 지기 전 돌아오지만 죽음에 이르게 되고 결국 마지막 그가 얻은 땅은 자신이 묻힌 땅이 전부였다.

그 외에도 사람은 무엇을 사는가나 두 노인 등의 작품을 통해서 톨스토이가 말하고 싶은 것이 욕심이 과했던 것에 대한 경계라는 것과 절제의 미덕 같은 것 그리고 신에 대한 믿음이라 생각했었다.

하지만 그의 일생을 알고 난 뒤로 그의 작품 속에 주인공들이 신을 믿고 행했던 선한 행동들에 대한 고생이라고는 모르고 자란 일명 황금 수저를 물고 태어난 사람만이 생각할 수 있는 것이라 생각되기도 했다.

부유한 귀족 집안에서 태어나 문학적 재능까지 타고난 그에게 세상의 고통은 그저 안타까운 남의 일 정도였지 않았을까~ 그의 말년에 아내와의 불화에 대한 부분에서 과연 그의 아내가 나쁜 사람이라고 말할 자격이 우리에게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지주로서 누리고 있던 땅이며 작품에 대한 저작권까지도 가난한 농민들에게 기부하고 싶어 했던 그의 이상은 남의 눈에는 그저 훌륭하고 멋있지만, 그가 작품을 쓰고 다양한 활동을 하는 동안 그의 땅을 지키며 산 그의 아내와 그의 가족들이 그의 작품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는 것이 그렇게 나쁜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 실린 그의 작품들 속의 등장인물들 특히 주인공들은 모두 하나님의 대리인처럼 느껴진다.

신의 말씀대로 도움이 필요한 타인에게 자신의 모든 것을 내주고, 힘든 일을 겪고 있는 이들을 그냥 지나치지 않으며, 성경책을 펴들고 읽기나 하는 신앙심이 아닌 진정으로 행동하는 하느님의 원하는 신앙심이 어떤 것이지를 보여주는 듯하다.

나날이 살기가 힘들어지는 요즘이기에 톨스토이의 단편 작품들 속 주인공들이 믿고 있는 하느님의 존재와 그 하나님을 믿음으로써 그들이 만났던 세상 어딘가에 남아있을 희망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