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차트 절대비기 300선! - 17년 주식투자 노하우 집대성!
이상우 지음 / 여의도책방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날이 뜨거워지던 2021년 1월의 대한민국 주식시장은 어제부터 그동안의 상승세에 지친 듯이 잠시 잠잠해졌다.

지난 3월의 급하락장을 견뎌낸 투자자들은 불과 며칠 전까지만 해도 코스피지수 3000을 넘긴 급성장 시장에서 정신이 없었다.

물른 어느 시대 어느 시장에서든 종목별로 차이는 있겠지만 급성장하는 주식 시장에서 이제 대한민국에서 성인은 물른 중학생, 고등학생까지도 주식판에 뛰어든다고 하니 모든 국민이 투자에 눈을 뜬다는 점은 좋은 점이지만 무분별한 투기가 되지는 않을지 걱정에 앞선다는 전문가들의 조언도 있다.

처음 주식투자를 해보라는 친구의 조언에 그저 막연하게 재무제표에 대한 공부를 했었다.

그리고 주식투자에 관련된 책 기술적 분석, 캔들 차트에 대한 것들이며 워런 버핏이나 피터 린치, 벤자민 그레이엄, 윌리엄 오닐 등 전설적인 투자자들에 대한 책들을 읽으며 준비했다고 생각했지만 실전은 완전히 달랐다.

처음 한 주를 매수했던 그날로부터 이제는 해가 달라졌다.

우연히 보게 된 경제방송에서 주식 전문가라는 사람들의 강의를 듣게 되었고, 어느 정도는 충분하다고 생각했던 내 공부는 아직 초보 수준도 되지 않았고, 내가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신세계가 무한대로 펼쳐져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책도 바로 그런 지금 내게 필요하지만 알지 못했던 신세계를 보여주는 듯하다.

강의들을 들으면서 그대로 미리 공부해뒀던 것들이 있어 어느 정도는 이해가 되었지만 주식거래를 처음 그것도 누구의 조언도, 도움이 없이 혼자한 것이기에 답답하기만 하기도 했다.

더 많은 책을 읽고 더 많이 공부하는 것 외엔 다른 방법이 없다는 것을 알지만 어떤 책으로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그저 막연하기만 했다.

저자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전혀 알지 못했는데 온라인 주식학교를 만들어서 개인투자자들을 위한 주식에 대한 교육을 하고 있다고 한다.

언젠가 읽은 글에서 우리는 노동에 대한 준비는 초중고, 대학, 대학원, 박사까지 공부하면서 정작 그 노동으로 번 자본을 투자하는 주식에 대해서는 공부하려고 하지 않는다고 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주식시장이 폭락했던 2020년 2-4월 사이에 주식을 매수했다면 어지간하면 다 수익이 났을 것이다.

코로나19의 갑작스러운 출현으로 인해 -50%은 기본 -90%까지 폭락했던 주식 시장에서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주식을 끌어모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주가는 서서히 또는 급격하게 올라 원래의 자리를 찾아갔다.

나날이 내려가기만 하는 저금리 시대와 조여오기만 하는 정부의 부동산 규제를 피해 너도 나도 대박을 노리고 주식시장에 뛰어든 것이 지금의 대한민국 주식 지수 3000의 진실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현실에서 이제는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 이후의 주식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더욱 치열한 시장만이 남아있다는 인식을 해야만 할 것이다.

주식 투자를 시작한 지도 4개월~

급등도 급락도 경험했고, 처음엔 낯설기만 하던 VI도 이제 그저 거리에서 보는 신호등 정도로 생각하게 되었다.

이 책을 받고 목차를 찬찬히 흝어보다가 그동안 내가 주식강의나 주식 방송에서 이해할 수 없었던 것들에 대해서도 이 책을 통해 공부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목차만 꼼꼼히 읽어도 기본적인 것들을 공부할 수 있다는 느낌도 받았다.

꼭 알고 넘어가기 부분부터 주식 투자자에 미리 기본적으로 알아둬야 하지만 제대로 알지 못했던 것들에 대해 공부할 수 있었다.

주식투자에서 누구나 눈길이 멈추는 급등주에 대한 매매기법에 대해서는 이제야 알게 된 것이 아쉬웠고, 괘 많은 책에서 반복적으로 읽었던 윌리엄 오닐의 법칙을 다시 복습할 수 있었다.

주식초보들이 가장 흥분하는 것이 아마 급등주일 것이다.

한두 번 급등주를 경험하긴 했지만 나중에 초보가 뛰어들 영역이 아니라면 포기했었는데 이 책을 보니 다시 급등주를 하면서 그 흐름을 익히고 급등주의 신호를 놓치지 않도록 공부해야 할 거 같았다.

단타 역시도 서너 번 해본 후 역시나 전문가들의 영역이라는 생각에서 그만뒀었는데 이 책의 비기들을 공부하면서 스스로 익숙해질 때까지 연습을 해보는 것도 괜찮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수급이나 거래량, 특히 이평선에 대한 것들은 전문가들의 강의에도 자주 등장하지만 기본적인 개념이나 용어조차 제대로 공부한 적이 없어 그저 눈치로 알아듣고 했는데 이것들이 실제 거래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것이며 구체적인 방법들에 대해 공부하니 기본적인 부분들에 대해서도 더 잘 이해가 되는 거 같았다.

N자형 매매와 분봉 이격에 대해서도 그동안의 강의에서 의아했던 부분들이 이제야 이해할 수 있었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다양한 보조지표, 추세지표, 이격도 매매. 투자 심리선, 상대강도지수도 그렇지만 거래량의 중요성이나 박스권 매매에서의 추세지표 등에 대해서도 공부할 수 있었다.

각각의 목록에서 예시로 들어주는 다양한 종목들에 대한 정보들은 보너스 같은 느낌이었다.

보통 이런 지표를 공부하는 책에서는 주로 삼성전자를 주로 사용하고 유명 대기업들의 차트를 주로 사용하는데 이 책은 다양한 종목들의 지표를 사용하고 있어 알지 못했던 종목들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 더욱 좋았다.

하지만 내용이 아무리 좋아서 역시 이런 디자인의 책은 공부하기가 힘들었다.

이렇게 보기도 공부하기도 불편한 달력 스타일이 아닌 세로보다 가로 긴 스타일이라고 해도 그냥 보통 책들처럼 좌우로 넘기는 디자인의 책이었다면 휠씬 보기가 수월했을 거 같았다.

주식투자에 필요한 내용들이 가득 담긴 보물 같은 내용의 너무 좋은 교재이기에 이런 아쉬움이 더욱 컸던 거 같다.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그림만 보고 넘기는 화보집이나 달력도 아닌 공부해야 하는 책의 디자인을 이렇게 한 것인지 공부를 할 때마다 짜증이 올라왔다.

가끔 북스탠드에 놓고 보다가 책장이 맘대로 넘어가 짜증에 책을 집어던지고 싶은 욕망에 휩싸이기도 했다.

책의 디자인에 대해 많이 생각하는 타입이 아닌데도 이렇게 공부할 것이 많은 책을 이렇게 보기 불편하게 디자인한 것에 대한 의문이 들었고, 이 책이 그냥 좌우 타입의 공부하기 편한 책으로 다시 나와준다면 더없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