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과 함께하는 1일 1편 셜록 홈즈 365
아서 코난 도일 지음, 레비 스탈 외 엮음, 신예용 옮김 / 알파미디어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해 보니 왜 한 번도 이 생각을 하지 못했을까~~

셜록홈즈 시리즈라면 사족을 못 쓸 정도로 좋아하면서 단 한순가도 셜록 홈즈로 영어를 공부할 생각을 해본 적이 없었다.

이 시리즈의 왠만한 스토리는 다 알고 있으니 영문을 읽고 내용을 짐작하는 것은 사실 아무것도 아니다.

처음에는 하나의 작품이 차례로 전편을 읽을 수 있으리라 예상했었다.

홈즈의 유명한 에피소드들은 줄줄이 외우고 있을 정도로 내용을 전부 알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홈즈를 다시 읽을 수 있으리라 기대했는데 책을 펼치는 순간 아~~ 하는 한숨이 나왔다.

각각의 에피소드에서 유명한 부분만을 조금씩 덜어서 영문 공부를 하는 식이라는 것을 알았다.

운 좋게 책을 처음 펴든 날이 1.01일이라 이 책의 차례에 맞게 1.01일 편부터 차근차근 보았다.

2021년 1월 1일 흰 눈이 내리는 새해의 첫날 나는 아주 오랜만에 다시 홈즈를 만났다.

시작은 역시나 '빨강 머리 연맹' 한 부분이다.

빨강 머리 연맹의 줄거리는 대강 기억이 났지만 책에 실린 이 부분이 어느 부분인지는 잘 기억이 나지 않았다..

1.1일의 홈즈는 주홍색 연구에서 홈즈와 와트슨이 처음 만나는 장면이다.

홈즈의 뛰어난 관찰력이 돋보이고, 뒤에 등장하는 모든 작품에서 화자로 등장하는 와트슨의 홈즈에 대한 경외심이 시작되는 셜록 홈즈의 팬이라면 누구나 기억하고 있는 장면일 것이다.

주홍색 연구, 네 개의 서명, 춤추는 사람, 입술 뒤틀린 사나이 등의 작품들은 제목만 들어도 어떤 내용인지 기억이 나 책에 실린 에피소드가 어느 부분에 등장했는지 생각하면서 읽을 수 있었지만 이 책에 등장하는 몇몇 작품들은 줄거리조차 기억이 나지 않아 아쉬웠다.

앞에 실린 번역문이 아닌 밑의 영문을 먼저 읽고 이해가 안가는 부분을 다시 해석 부분을 읽었다.

앞서 저자의 말대로 이해하기 쉽게 한글의 순서에 맞춰 번역했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조금은 이질감을 느끼기도 하지만 오랜만에 읽는 홈즈는 영문이든 한글이든 역시 흥미진진하다.

길지 않은 문장들이라 읽는 것만으로 끝내지 말고 노트에 적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거 같다.

하루하루 그날의 문장들을 노트에 옮겨 적으며 학창 시절 영어 공부를 하듯이 모르던 단어를 찾아서 따로 정리해두는 것도 좋은 거 같다.

따로 노트를 마련해서 일기를 쓰듯이 하루하루 채워나가다보면 공부도 되고 뿌듯함도 느껴진다.

올 한 해는 홈즈, 와트슨 콤비와 함께 다시 한번 셜록 홈즈의 흥미진진한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재밌게 지낼 수 있을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