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돈을 벌게 하는 23가지 방법 - 어떤 상황에서도 재산이 불어나는 맞춤형 투자법
우용표 지음, 김연주 감수 / 스몰빅인사이트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 읽었던 책에서도 말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노동을 통해 벌어들인 소득은 자본을 통해 벌어들인 소득을 절대 따라잡을 수 없다."

이 유명한 말은 <21세기 자본>의 저자이자 세계적인 경제학자 토마 피케티가 한 말이다.

이 말이야말로 이 책의 저자가 이 책을 읽을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의 함축적 의미를 담고 있는 주제일 것이다.

내가 쉬는 동안에도 내 돈은 일을 해서 소득을 늘이지 않으면 곤란한 세상 속에 우리는 살고 있다.

주식, 부동산, 펀드, 대체 투자까지 자본으로 소득을 벌어들이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말 그대로 기본적인 종잣돈이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

그나마 이 중에 주식은 기본적인 자본금이 적어도 할 수 있다는 점과 손안에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어 세계적으로 주식에 투자하는 인구가 늘고 있다고 한다.

올해 초 코로나19로 인해 주식시장은 폭락했고 그 당시 주식을 매수했던 많은 사람들은 시장의 다시 상승함에 따라 특별하게 운이 없지 않은 한은 모두 눈부신 수익을 올렸을 것이다.

그때문인지 주식투자를 하면 무조건 성공하고 10배 20배 수익을 쉽게 얻을 수 있다고 당연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거 같다.

부동산 투자는 2-3년은 기본 10년도 기다리는 사람들이 유독 주식에만 단기간에 높은 이익 즉 대박을 기대하니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이 책에서 나오는 방법들은 이미 다른 책에서 읽었거나 주식투자에 대한 책들을 공부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이 많았다.

왜 재테크를 해야 하는지 그리고 재테크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원리, 복리의 원칙이나 파킨슨의 법칙 등에서 대해서 알 수 있었다.

펀드 투자 부분에서는 ETF가 펀드라는 아주 기본적인 사실과 그 이유에 대해서 알 수 있었고, 주식 공부를 하면서 궁금했었던 ELS나 인텍스 펀드 등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것들을 이 책에서 알 수 있어 유용했다.

역시 지금 가장 핫한 주식 투자 부분은 공모주, 가치주, 성장주, 배당주, 테마주, 해외주식 등 다양한 형태의 주식들과 그 주식들에 투자할 때 주의할 점 등을 알 수 있었고 기본적인 정보만을 알고 있었던 공모주에 대해서도 조금 더 공부할 수 있었다.

큰 자금이 있어야만 가능한 부동산 투자 부분은 리츠는 주식을 공부하면서 이미 공부를 해서 나 역시도 처음부터 포토에 넣어두었다.

갭투자나 수익형 부동산, 재개발, 재건축 등은 80년대부터 지금까지 부동산 투자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들이긴 하지만 조금 더 자세한 방법들에 대해서 알 수 있었던 거 같다.

특별한 관심이 없었던 대체투자 특히 금과 달러는 지금 별로 상황이 좋지는 못하지만 역사가 인증해 주는 재테크라는 점에서 어쩌면 지금이 기회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원유 투자와 P2P 특히 스니커테크는 흔히들 명품 테크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제품을 보는 센스를 기본적으로 갖춘 사람들이나 가능할 거 같아서 보통 사람들은 힘들 거 같았다.

뒷부분의 재테크 추전 도서의 목록을 보다가 내가 이미 읽었던 책을 보니 반가웠고, 또 앞으로 읽어야 할 책을 고를 수 있어 유용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