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가 뭐예요? - 불사조 이정복이 알려주는 주식투자의 모든 것
이정복 지음, 하창완 기획 / 별하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과 몇 달 전만 해도 주식 투자는 다른 별에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였다.

평소에 이책 저책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던 것을 알고 있는 친구의 끈질긴 권유에도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경제 관련 책도 많이 읽고, 심리학에 대한 책도 많이 읽으니 잘 할 거라고 ㅎㅎ

정작 투자를 하고 있는 지금도 친구는 초보치고는 너무 잘하고 있다고 해주고 있다.

직접 투자를 하기전에 1년 정도 주식 투자에 도움이 될만한 책들이 눈에 띌 때마다 읽으며 공부했다.

재무제표에 대한 책이며 캔들, 기술적 투자, ETF, 리츠, 해외 주식까지 조금이라도 관련이 있을법한 책들을 읽어가며 나름 준비했었다.

하지만 정작 계좌를 만들고 시작하니 공부했던 내용들은 하나도 기억나지 않았고 그저 펄떡이는 숫자들에 정신이 팔려 이리저리 기웃거리기 일쑤였다.

매도를 해야 하는데 매수를 하기도 하고, 욕심을 부리디가 제때에 매도하지 못하는 날들의 연속이었고 특히 지난 11월은 역사상 최고의 호황이라며 들썩이는 시장에서 철저히 소외된 채 아무 생각 없이 이것저것 담았던 스스로의 무계획성의 결과로 나날이 커져가는 손실로 확인해야겠다.

처음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초보들이 보는 책이라고 하길래 지금까지 읽었던 책들에서 나온 내용들을 정리나 한번 한다는 가벼운 마음가짐으로 읽어나갔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투자에 꼭 필요한 것들의 존재를 알 수 있었다.

주식 투자에서 너무나 당연히 알아야 하는 것들을 아니면 잊고 있었던 것들을 이 책을 통해서 공부할 수 있었다.

3천만원을 6개월만에 4억으로 만들었다는 저자의 이야기는 처음에는 운이 좋은 누군가의 이야기인 것처럼 생각되었지만 이 책을 읽고 공부하면서 얼마나 많은 노력으로 이뤄낸 결과물인지 알 수 있었다.

저자는 주식투자가 한순가의 승부가 아닌 평생 투자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한순간의 실수나 성공이 전부가 아닌 평생에 걸쳐 투자할 것이며 이 투자활동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방법들을 발견할 수 있다고 희망을 전해주고 있다.

"주식은 기본이 중요하고, 투자할 때 알고 있는 기본 지식을 반드시 적용시켜야 한다."

꼭 나에게 하는 말인 거 같았다.

아는 것은 반드시 활용하라는 저자의 주의를 잊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지만 저자의 또 다른 주의처럼 아는 것이 많아질수록 더욱 결단이 서지 않는 것 또한 문제이다.

주식투자라고 하면 막연하게만 생각하기 쉽지만 저자는 차근차근 기본자세며 준비물까지 친절하게 알려준다.

해외시장과의 관련성이며 환율과 유가가 주식과의 관련성이 있다는 것은 어느 정도 알고 있었지만 그 이유에 대해 체계적으로 알 수 있었다.

자신의 성향과 주가 흐름을 맞추다는 것은 사실 생각지도 못했었다.

재무정보로 저평가된 종목을 찾으라는 것도, 주변에서 종목을 찾으라는 조언도 이미 예전부터 너무 많이 들어온 조언이긴 하지만 다시 재확인할 수 있었다.

포트폴리오의 위험분산 방법이나 차트를 보는 기본적인 방법들 또한 예전에 알고 있던 것들에 보충을 할 수 있었다.

모바일로 간편하게 했던 주식정보를 왜 HTS를 설치하고 어떻게 활용하여 주식 투자에 응용하는지에 대해서도 다양한 방법들을 알 수 있어 HTS의 차별성과 중요성에 대해서 새삼 알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