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 안의 교양 미술
펑쯔카이 지음, 박지수 옮김 / 올댓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절판


한때 서양미술사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간다는 것이 너무 신기했고 재밌었다.

수도권의 코로나 사태로 모네전도 루트렉전도 그림의 떡이 되어버린 요즘이기에 더욱 책으로나마 이런 멋진 그림들을 보고 그 그림들에 담긴 이야기들을 읽을 수 있는 책을 보는 것 자체가 힐링인 셈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사실 첫 장이었다.

괘 긴 시간 미술 작품에 대한 책을 보며 지식을 쌓았기에 유명한 그림에 대해서는 제목이나 화가의 이름은 물른이고 그 그림에 얽힌 이야기들까지도 어느 정도 알고 있다고 생각했다.

명화를 감상하기 전에~ 이 장을 읽으면서 지금까지 내가 했던 미술작품에 대한 감상법에 대한 수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지식 위주의 감상법을 했었던 나이기에 그림을 보는 것 자체 이전의 미술작품의 대한 감상에 기본적인 것들을 이 팩을 통해서 처음으로 배울 수 있었던 거 같다.

특히 인상파 작품의 감상하는 방법을 알고 나니 책의 뒤편에 등장하는 인상파 그림들이 다시 보이는 거 같았다.

4장의 명화 이야기에서는 유명 작가들의 낯선 작품들을 만날 수 있었고, 5장의 서양 미술사의 이해 부분을 읽으면서 지금까지 많은 책을 읽으면서 모았던 서양 미술사의 지식들을 정리할 수 있었다.

특히 오랜만에 만나는 밀레의 작품들과 그의 이야기들은 지금의 혼란하고 뒤숭숭한 시기이기에 더더욱 그리움을 느끼게 하는 거 같았다.

격정적일 만큼 사실적인 들라크루아와 쿠르베의 그림들은 그 생생함이 더욱 그 당시 현실의 암울한 모습을 표현해내는 거 같았다.

다빈치~

그에 대한 이야기는 너무나 많이 알고 있고 그의 몇 안 되는 작품들 또한 알고 있지만 언제 읽어도 그 그림들의 신비로움에 빠져드는 거 같다

나 역시도 처음에 미술은 그저 지식 정보 수준의 교양 정도를 목표로 했지만 다양한 그림들에 대해 알게 되면서 그 그림을 그린 화가들에 대해서 그리고 그림에 담고자 했던 그들의 이야기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 그림 보는 것 이전의 미술작품을 감상하기 위한 기본적인 예의에 대해서 알 수 있어서 예전에 이런 정보들을 접했다면 그동안에 봤던 몇 번의 전시회며 여러 책 속의 그림들도 다르게 보이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