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에서 만난 도시의 미래 -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도시재생 이야기
김정후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엔 표지를 보고 별로 특별해 보이지 않는 이 다리가 뭐길래 표지를 장식하고 있는지 조금의 의아했다.

책을 다 읽고 난 지금은 이 표지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알 수 있었다.

가끔 차를 타고 지나가다 보면 길가에 오래된 관공서의 건물이 버려져 있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생각해보면 이 책에 등장하는 건물들에 비교하면 그리 오래되지도 않은 건물임에도 지금은 사용하지 않은 채로 버려져 흉물스러운 모습으로 변해가고 있는 건물들이 많은 거 같다.

특히 유난히 낡고 오래된 것을 부수고 새것으로 바꾸는 것을 좋아하는 대한민국 국민의 국민성이랄까~

이 책에 등장한 오래되고 낙후된 건물들의 다양한 재활용의 사례들을 보면서 이것이 그들과 대한민국의 차이점이라는 것일까 하는 회의감도 들었다.

대한민국 서울의 강남과 강복의 땅값이나 집값이 차이가 크다는 것은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지만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하나인 런던도 그럴 줄은 생각하지 못했다.

서울과는 반대로 템스강을 중심으로 북쪽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세련된 문화의 도시 런던의 모습 그 자체이지만 남쪽은 버려진 공장지대 건물과 낡은 공공 주택 등 같은 런던이라고 생각되지 않을 정도로 낙후되고 피페한 모습의 런던이 최근까지도 존재하고 있었다고 한다.

또한 최근까지도 이 런던의 남북을 잇는 다리가 하나뿐이었다는 것도, 잘 살며 문화적 혜택을 다 누리고 사는 북부 지역 사람들이 굳이 가난한 남부지역과 연결되는 것을 탐탁지 않게 여겼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늘 자신들의 높은 사회문화적 수준을 자랑하던 영국의 수도 런던도 부자들의 이런 이기적인 지역감정 주의는 어쩔 수 없는 것이며, 흔히 말하는 특권층의 이런 폐쇄적인 모습은 동서고금의 공통적인 모습인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표지에서 이미 만난 다리는 이런 두 개의 런던을 하나로 잇는 역할을 하고, 다리 건너로 보이는 영국의 상징과도 같은 세인트 폴 대성당과 템스강 남쪽에 버려져 있던 낡은 화학 발전소를 리모델링한 테이트 모던 미술관을 연결할 뿐만 아니라 그동안 끊겨 있던 런던의 남북을 이어주는 역할까지 하고 있다고 하니 진정한 의미에서의 '다리' 인 셈이다.

런던 시민들은 물른 관광객들의 휴식처이자 아지트가 된 사우스뱅크, 미술관에 기본적인 개념을 확대시키고 낡은 화학 발전소를 부수지 않고 활용한 테이트 모던 미술관은 버려졌던 낡은 폐허 같은 건물의 기존 모습을 제대로 활용했을 뿐만 아니라 시민들을 위한 근사한 휴식처까지 마련한 셈이다.

런던 시청이 없었다는 것도 의외였지만 런던 시청을 대한민국의 많은 관공서들처럼 국민의 혈세를 마구잡이로 뿌려서 겉만 번지르르하게 지은 것이 아니라 자연보호며 환경까지 생각해서 지었다는 것 또한 인상적이었다.

한때 산업혁명을 시작하며 세계에서 최초로 공장을 지으며 산업화 시대를 열었던 런던의 상징과도 같았던 강변의 화물창고는 이제는 근사한 문화생활과 쇼핑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바뀌었고, 한때 잘못된 방향으로 지어 런던 시내의 골칫덩이로 전락했던 파터노스터 광장 또한 정당한 경쟁을 통한 디자인을 선택되어 원래의 흉물스러운 모습을 버리고 런던 시민들의 사랑을 받는 곳으로 거듭난 모습은 근사하기 그지없었다..

낡고 칙칙했던 재래시장을 문화와 쇼핑을 즐길 수 있는 산책로의 하나로 만들어냈고, 한때 런던의 슬럼가를 만들었던 런던 브릿지 역도 사람들이 마음 편히 다닐 수 있는 근사한 거리로 변신시켰다.

유로스타의 종착역은 아니지만 킹스 크로스역은 원래의 고전적인 모습을 잘 살려 유로스타가 시작되고 끝나는 역과 하나의 문화권으로 만들어 그 이름을 더욱 빛내고 있었다.

이 책에 등장한 재생에 성공한 런던의 명소들을 살펴보면 원래 건물을 무리하게 없애지 않고 그 건물들을 최대한으로 활용해 그 역사적 가치를 그대로 살리면서 그곳을 지나가거나 살아갈 런던 시민들의 휴식을 가장 큰 기본으로 삼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책에 등장한 장소들은 일단 모두 차량이 통제되고 시민들과 런던을 찾아온 관광객들의 이동을 최대한 편하게 해주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책 속에 등장하는 재생에 성공한 런던의 명소들은 그 자체만으로가 아닌 주변의 건물들, 주변을 거니는 많은 사람들의 작은 편의 하나하나도 놓치지 않고 설계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물른 이 책에서도 실패한 사례를 알 수 있듯이 모두 한 번에 성공할 수는 없다.

하지만 적어도 이 책에 실린 사진들 속에 런던 시민들과 관광객들은 새롭게 태어난 런던에서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