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미자의 맛 - 미자언니네 요리연구소 특급 집밥 레시피
선미자 지음 / 조선뉴스프레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년에 비해 시원했던 5월에 비해 갑자기 온도가 올라간 6월도 벌써 2주가 지났다.

원래도 여름이면 입맛이 없었지만 몸이 안 좋아지고 난 후엔 더더욱 여름이면 입맛이 없는 거 같다.

텃밭에 오이며, 상추, 치커리 등등 몸에 좋은 야채들이 자라고 있고 무농약 농산물을 판매하고 있을 정도로 몸에 좋은 여러 가지 농산물이 집에 있지만 맛있게 먹는 방법을 모르니 답답하기만 했다.

늘 먹던 것이 아닌 같은 재료를 가지고도 더 맛있게 더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안다면 나와 내 가족들뿐만 아니라 우리집 무농약 농산물을 구매해 주시는 고객님들께도 알려드릴 수 있으니 더없이 좋을 거 같았다.

가끔 나에게 어떻게 먹어요? 또는 어떻게 하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하고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계신다

건강을 위해서 나에게 우리집 무농약 농산물을 주문했으니 기왕에 먹는 것 약으로 먹는 것이라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면 더 건강에 좋을 것이다.

나 역시도 그분들과 같은 고민을 하고 있기에 이런 요리책을 보면서 따라 해보거나 활용을 해보기도 하면서 괜찮은 레시피들을 알려드리곤 한다.

저자에 대해서는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알았다.

의상학을 전공했다는 이력을 보고서야 섬세하면서도 깔끔한 소품들이며 장식들이 눈에 더욱 들어왔다.

요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선한 재료라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기본양념이 맛있다면 요리를 잘 못하는 사람도 왠만큼은 맛있는 요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고기 냄새와 생선 냄새에 비위가 약한 나에게 저자가 알려주는 생강즙과 만능즙은 이름 그대로 만능이 될 거 같았다

맛간장이야 이제 너무 유명해서 레시피를 대충 알고 있지만 저자의 맛간장은 기존에 나와있는 맛간장 레시피에 비해 더욱 고급스러워 맛도 맛이지만 건강에도 더 좋을 거 같았다.

사계절 영양밥의 메뉴를 보다가 첫 페이지의 뿌리채소 영양밥은 밭에서 키우고 있는 당근과 10여년전부터 직접 재배해서 먹고 있는 표고버섯도 있고 역시나 직접 키우고 있는 토란도 있으니 연근 대신 토란을 넣어도 괜찮을 거 같았다.

부추 가득 비빔 양념장은 마당 안 텃밭에 가득한 부추로 간편하게 만들어두면 우리집 쥐눈이콩으로 직접 키운 쥐눈이콩 콩나물로 만든 콩나물 밥이며, 우리집 보리로 싹을 띄워 먹고 있는 새싹보리를 넣은 비빔밥에도 잘 어울릴 거 같고 텃밭에 치커리와 상추, 케일 등등의 다양한 야채를 바로 수확하여 비빔밥을 만들어도 맛있을 거 같다.

차돌박이 소고기 순두부찌개는 어머니께서 가끔 만드시는 우리집 콩으로 만든 손두부와 냉장고에 있는 소고기와 역시 마당 텃밭의 애호박, 대파, 고추만 있으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니 두부를 만드는 날에 두부 김치 외에도 근사한 메뉴가 생겼다.

다이어트 모든 콩밥은 ㅎㅎ 지금 우리집에서 먹고 있는 밥이 우리밭에서 수확한 팥과 얼룩이 콩 등 더 많은 콩 종류가 들어간다는 사실에 조금 웃음이 나왔다.

다른 점이 있다면 다시마 물을 사용하는 정도일 거 같다.

우리밭의 들깻잎을 이용한 깻잎전은 명절이면 하는 메뉴이긴 하지만 역시 모양이나 색감이 더 예쁘니 먹음직스러웠다.

견과류 명란젓 무침은 명란젓을 좋아하시는 아버지께 집에 있는 땅콩과 마당 안 커다란 호두나무에 수확한 호두와 잣을 활용한다면 더욱 건강하게 먹을 수 있을 거 같았다.

가끔 밭 뒤의 야산에서 채취해 오시는 더덕이나 취나물, 참나물 등의 산나물이나 약초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레시피들도 많아서 유용하게 볼 수 있는 요리책이었다.

두릅과 표고버섯이 들어가는 봄나물밥도 정갈하니 맛있어 보였고 봄나물 골뱅이무침은 소면과 먹으면 근사한 한 끼가 될 거 같았다.

지금 같은 계절에 생각나는 녹두 단호박 백숙도 밥에 넣어 먹기만 하던 녹두를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레시피 같았다.

냉장고와 텃밭에, 그리고 밭에 있는 몸에 좋은 재료들을 더 맛있게 섭취할 수 있는 건강한 레시피들을 많이 배울 수 있었다.

늘 먹던 재료들로 이렇게 근사한 요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알았고 이제 나에게 문의를 주시는 고객님들에게도 우리집 무농약 농산물을 활용해서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다양한 레시피들을 알려줄 수 있을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