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의 세계 - 블룸버그 선정 세계 1위 미래학자 제이슨 솅커의 미래예측
제이슨 솅커 지음, 박성현 옮김 / 미디어숲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년 6월

코로나19로 많은 것들이 바뀌었다.

올해 초 2월만 해도 코로나19는 남의 나라, 중국의 우한이라는 지방에 한한 질병에 불과했다.

그러던 것이 어느 사이비 종교 집단으로 인해 확진자가 급증했고, 학교와 공공 기관이 폐쇄되었고, 마스크 없이는 어느 곳도 출입할 수 없는 것이 당연하게 되었다.

외국에서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이유만으로도 입국 거부를 당하고, 병의 원인체 취급을 당해야 했다.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들이나 특별한 아이들만이 했던 자가학습이며 오프라인 교육의 보조적인 역할 정도만 했던 온라인 교육은 이제 학교 수업의 주 교육 방법이 되었다.

그뿐인가 지금까지 교육부터 출장, 여행, 쇼핑 등등 오프라인으로 하는 것이 당연했던 많은 것들이 이제는 온라인으로, 비대면으로 하고 있는 것 또한 코로나의 영향이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타인을 그저 타인이 아닌 혹시나 나와 내 가족을 코로나에 전염시킬지 모르는 병원체로 바꾸어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의 저자가 알려는 코로나 이후의 세계는 지금 코로나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는 현대 사회의 모습을 여러 가지 분야에서 그려내고 있다.

직업의 변화, 특히 비대면만이 병의 확산을 막는 방법인 지금 사무실이 아닌 각자의 집에서 일을 하는 재택근무는 지금까지도 있어왔지만 코로나는 이 재택근무의 비율을 급격히 앞당겼다.

앞서 말한 온라인을 통한 교육도 마찬가지다.

이런 변화로 인해 에너지의 소비가 급격히 줄어들 거라고 한다.

여행이나 출장은 물른 출근, 퇴근을 할 필요가 없으니 자동차나 대중교통에서 사용되던 에너지는 확실히 줄어들 것이다.

금융이나 통화정책, 재정정책, 부동산 또한 코로나 전과는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한다.

밖으로 나가 쇼핑을 할 수 없을뿐더러 공급에 지장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조차도 인식하지 못할 정도로 풍부했던 21세기에 식량이 부족할지도 모르고,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물품들이 품귀현상을 보이는 상황을 실제로 겪으면서 공급의 중요성, 특히 식량자원의 확보가 중요하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지금까지 서로 협력했던 국제 사회는 이제는 코로나라는 질병으로부터 자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봉쇄 조치를 당연하게 행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국가와 국가 간의 안보 또한 비상시에 도달하게 되었다.

지금까지 메르스나 사스 등의 질병들을 경험했지만 이번 코로나는 그 파급력이 확연히 달랐다.

코로나는 지금까지의 우리의 일상생활이 결코 당연한 것이 아니었으며, 이 전염병으로 인해 서서히 변하던 여러 가지 것들을 단기간에 변하게 만들었다.

코로나로 인해 생각지도 못했던 경제적 공항이 생겨났고 어느 순간 갑자기 많은 실업이 생기고, 그로 인해 정부는 지금까지 없었던 급진적인 경기부양책을 내세우고 있다.

사무실에서 한데 모여 일하던 때와는 다른 리더십이 요구되고 있으며, 전문가 집단의 숫자가 늘어날 것이고, 특히 불황에 강한 의료업계 종사자들이 늘어날 것이라는 당연한 결론도 등장한다.

조금은 잠잠해진 듯하지만 언제 끝날지 모르는 코로나 만약 끝난다고 하더라도 코로나로 인해 변해버린 여러 가지 모습들은 그전으로 돌아가지 않으리라는 저자의 의견에 공감이 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