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척도
마르코 말발디 지음, 김지원 옮김 / 그린하우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등장하는 소설이라는 점에서 일단 이 책은 흥미를 끈다.

작년에도 레오나르도 다빈치에 대한 괘 두꺼운 양의 책을 읽으며 그동안 알지 못 헸던 다빈치에 대한 여러 정보들을 알 수 있었다.

가장 유명한 작품인 '모나리자'를 시작으로 미켈란젤로, 라파엘로와 함께 르네상스 3대 화가로 알려져 있지만 자신들의 본업에 충실했던 둘에 비해 다빈치는 기계, 의학 등등 너무나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아 제대로 마무리한 작품은 몇 개 되지 않지만 그의 작품들이 너무나 대단해서 특별하게 그에게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그를 화가라고만 알고 있다.

이 책에 등장하는 무대이기도 한 밀라노로 다빈치가 온 이유도 그의 고향이기도 하고 르네상스가 시작한 문화의 도시 피렌체에서 그는 다른 화가들에 비해 일을 제대로 하지 않아 인기가 별로 없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마침 밀라노의 대공인 스포르차 일 모로에게 전속 궁정 화가를 의뢰받아 미련 없이 피렌체를 떠났다.

원래 후계자인 조카를 밀어내고 밀라노 대공이 된 전형적인 군인 스타일인 일 모로는 자신의 아버지의 청동 기마상을 세움으로써 자신의 위세를 드러내려고 한다.

결국은 사정에 의해 이 청동 기마상은 완성되지 못했지만 만일 완성되었다면 미켈란젤로의 다비드 상과 어느 쪽이 우위를 접할지 궁금해진다.

하나의 일에 집중하지 못하는 다빈치에게 새로운 주인이 된 일 모로는 건축, 그림, 조각까지 다양한 일을 의뢰한다.

그가 아니라면 한 명에게 이런 모든 일들을 의뢰한다는 것은 사실 불가능한 일이기에 일 모로야 말로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가장 제대로 써먹은 사람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이 책에서는 심지어 살인 사건의 범인을 잡으라는 의뢰(명령) 까지 한다.

탐정 레오나르도 다빈치~ 이 책에서 만날 수 있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새로운 캐릭터에 웃음도 나오고 다방면에 걸친 그의 지식을 생각하면 드디어 나왔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피렌체나 로마 등에 대해서는 책으로 읽은 바가 있어서 어느 정도 알고 있었지만 밀라노에 대해서는 별로 아는 것이 없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밀라노의 역사적 배경이나 문화 등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알 수 있었다.

살인사건을 해결하는 레오나르도 다빈치도 신선했지만 다빈치의 전기나 그와 관련된 이야기들 특히 그의 작품에 등장하는 제자 살라이를 비롯한 일 모로의 여인들 등에 대한 이야기들도 읽을 수 있어 흥미로웠다.

지금은 빌 케이츠가 소유하고 있다는 그의 다양한 연구 성과들이 적힌 비밀노트에 대한 사람들의 욕심은 그 시절이라면 더욱 절실했을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처음엔 제목인 '인간의 척도'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생각으로 읽어나갔지만 다빈치의 여러 자료들에 대한 부분과 살인사건에 대한 것들 무엇보다 '돈'에 대한 정의에 대한 부분은 왠만한 경제학, 철학 저서보다 '돈'이라는 것에 대해 뛰어난 통찰을 보여주어 인상적이었다.

마지막 부분에 등장하는 인간의 척도의 의미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하지 않는다면 너무 당연한 것이지만 끊임없이 연구하고 공부하는 인생을 살았던 다빈치이기에 이렇게 말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고 한편으로 돈이 인간의 가치를 가늠하는 척도가 되어버린 요즘 세상을 향해 저자가 하고 싶은 말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던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