뷔페처럼 골라서 투자하는 해외 ETF 백과사전 - 이 책 한 권이면 끝, '글로벌 ETF 투자 실전 가이드북!'
김태현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주식 공부를 틈틈이 하면서 ETF에 대해서도 처음으로 알게되었다.

주식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ETF는 당연히 알아야 하는 것이겠지만 주식과 상관없는 인생을 살아온 나와 같은 사람에게는 이건 또 뭔가~ 하는 외계어일 뿐이었다.

주식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세계의 갑부인 워런 버핏도 주식을 잘 알지 못하는 부인을 위해 ETF에 투자해 두었다는 것은 전에 어디선가 읽은 기억이 난다.

주식에 대한 부담이 큰 경우 ETF가 좋은 투자 수단이라고 주식 전문가들은 말한다.

특히 주식 초보들에게 단일 주식에 대한 위험을 줄이고 안정성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에게 더 없이 좋은 투자라고 한다.

지금이야 ETF에 대해 어느정도 공부를 해서 테마별로 관련회사들을 한 묶음으로 담아둔 일종의 주식세트라고 이해하고 있지만 이 책을 보면서 여전히 ETF에 대한 공부가 부족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국내 ETF도 꾸준히 공부해야하지만 주식에 대한 책들을 공부할 때마다 짧게는 2-3페이지는 길게는 한 단락이 해외 ETF에 대한 것들이었다.

국내도 모르는데 무슨 해외까지 생각할 수도 있지만, 더 늦기전에 같이 공부해 두는 것이 더 유용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틈틈이 공부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책 한 권이 해외 ETF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책은 처음이라 더욱 기대가 되었다.

시작 부분의 개념 정리 부분부터 몰랐던 해외 ETF에 대해 것들을 알 수 있었고, 그만큼 기본적인 것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 수 있어 다행이었다.

기본, 심화, 실전 투자 기본, 실전 투자 심화로 4 파트로 나눠어져 있어 기본부터 차근차근 공부할 수 있었다.

기본과 심화 부분은 기존의 주식 관련 책 등에서 맛보기나마 조금은 공부했던 기억이 나서 이해가 되었지만 실전 투자 부분에 대해서는 모르는 부분이 너무나 많아서 몇 번이나 다시 읽으면 공부해야만 했다.

해외 ETF는 국내 주식 시장에 비해 공부할 것이 적다고 앞에 저자가 말했지만 나와 같은 초보자에게는 막연한 두려움의 대상이다.

하지만 이 책을 공부하면서 해외 ETF에 대한 기본적인 것들과 이렇게 다양한 ETF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누군가는 이 미지의 세계에서 수익을 올리고 있다는 현실을 실감할 수 있었다.

특히 국내 ETF에서 잘 이해가 가지 않았던 인버스, 레버리지 ETF에 대한 것들이나 생각지도 못했던 소재들이 테마 ETF에 존재한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흔히 해외 ETF라고 하면 미국과 일본, 유럽을 생각하기 쉽고, 최근에는 인도나 중국, 남미의 경제 시장의 상승을 보이는 몇몇 나라들의 ETF만 살펴봤던 기억이 있는데 이 책을 통해서 기존에 극한되지 않는 다양한 ETF의 존재와 그 ETF들의 특징, 앞으로의 성장 추이 등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 각각의 ETF를 구성하는 세계 시장의 유망한 기업들과 그 기업들이 하고 있는 활동과 그들이 앞으로의 세계 시장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그리고 주식 시장에서 어떤 역활을 할지 등에 대해서도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