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를 바꾼 37가지 물고기 이야기 세계사를 바꾼 시리즈
오치 도시유키 지음,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사를 바꾼~ 시리즈는 각각의 소재가 어떻게 세계 역사에 영향을 미쳤는지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역사의 일면을 알 수 있는 흥미진진한 책이다.

전에 읽은 책의 영향인지 이 책을 보기 전에 이야기가 37가지라는 것은 짐작하지 못하고 37가지 물고기의 이야기라고 생각했다.

이 책의 37가지 이야기들은 유럽 역사를 바꾼 대단한 물고기 대구와 청어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았다.

대구가 세계사 특히 서양사에 상상 이상의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전에 읽었던 '대구 이야기'라는 책에서도 읽은 적이 있어 알고 있었지만 청어에 대한 이야기는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실제 청어가 어떻게 생긴 물고기인지는 여전히 잘 모르겠지만 이 청어라는 생선이 지금까지 알고 있던 영국 역사, 프랑스 역사, 네덜란드 역사 등 지금 유럽의 선진국들의 역사에 미친 영향을 상상 이상으로 대단한 것이었다.

특히 네덜란드와 영국의 자존심과 종교 등의 다양한 의미를 담은 분쟁과 그 뒷이야기도 또한 흥미진진했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에서 등장하는 물고기의 이야기들도 전까지는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읽으면서도 한 번도 주의 깊게 보지 않았던 것이라 이번 기회에 새로운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바다의 무법자이자 해적이라고 생각했던 바이킹의 역사에도 청어는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무엇보다 대항해 시대의 긴 항해에 주요한 식량으로 절인 청어가 중요한 식재료였다는 사실에 서양 저장식품의 역사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 재밌었다.

청어가 중세 유럽의 역사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면 대구는 신대륙의 발견부터 그 역할이 돋보이기 시작한다.

전에 읽었던 대구 이야기에서도 읽은 적이 있지만 그저 식재료의 하나 정도로만 생각했던 물고기 대구는 영국과 네덜란드의 전쟁에서 청어의 뒤를 이었고 미국의 독립혁명에서도 대단한 역할을 한다.

특히 기독교와 물고기의 관계에서 예수의 기적이 구현된 물고기라는 것도 신기했고, 특히 장어는 셰익스피어의 이야기에서도 그랬지만 전혀 어울리지 않게 기독교의 역사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청어와 대구의 이야기가 대부분일 거라고 생각했지만 장어가 이렇게 다양한 방면에서 등장하고 그 역할과 의미 또한 생각도 못 했던 이야기들이라 신기했다.

단식일에도 생선은 먹어도 된다는 것은 어디선가 읽은 적이 있지만 장어도 포함될 줄은 몰랐다.

'지저스 피시'와 전쟁 영화에서 본 기억이 있는 노란 리본의 의미 또한 이 책에서 알 수 있었다.

저자가 마지막에 아쉬움을 달래듯 들려주는 '키퍼'와 '피시 앤드 칩스'의 이야기 또한 재밌게 읽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