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100문 100답 - 대한민국 주식 개미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이무학 외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투자를 이미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이게 왜 궁금해~ 이것도 모르는 사람이 있어~ 할지도 모르는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것들이라 누군가에게 묻기에도 힘들었던 질문들에 대한 답들이 이 책에 있다.

생각해보면 누구나에게 시작은 있지만 그 시작이 시간이 지나면 당연한 것이 되고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그저 다른 세상의 이야기가 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주식에 대한 것도 그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누군가는 주식은 투자라고 하고 누군가는 도박이라고 한다.

제대로 준비해서 알고 하는 누군가에게는 투자 경제 활동이고, 제대로 알지 못하고 그저 돈을 따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누군가에게는 도박이 맞는 거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주식 공부를 하면서 재무제표부터 기술적 분석, 캔들을 분석하는 방법, 각종 지수들을 해석하는 방법, ETF에 최근에 공부했던 리치까지 공부했지만 실제 네이버 주식을 보면서 느낀 점은 전혀 다른 무지에 대한 공포였다.

특히 파트 1의 주식 투자 따라 하기 부분의 질문들은 초보들이 가장 궁금하지만 창피해서 누군가에게 물어볼 엄두를 내지 못하는 것들이 아닌가 싶다.

그래도 공부를 어느 정도 했다가 몇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알고 있다는 사실에 조금 뿌듯해지기도 한다.

파트 2의 노하우 부분도 지금까지 공부했던 주식 관련 책들에서 몇 번인가 본 적이 있어 낯설지는 않지만 여전히 정확한 답을 스스로 하지는 못하는 것들이라 다시 공부해두었다.

이제 파트 3부터는 어려운 부분이 시작된다.

주식에 늘 함께 따라다니는 선물들과 옵션 사실 여전히 그 의미조차 이해가 가지 않아 매번 관련 책을 볼 때마다 줄을 긋고 보지만 한계를 느끼는 부분들이다.

개미와 선물옵션이 관계성에 대해서도, 늘 무슨 소린가 했었던 옵션 만기일과 주가의 관계에 대해서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지만 관련 책을 더 공부해두는 것이 필요할 거 같았다.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은 예전에 관련 책을 공부했던 적이 있어서 그런대로 이해가 갔고 복습으로 읽을 수 있었던 거 같았지만 보조지표 부분에서 몰랐던 부분들이 많아서 힘들었다.

심리전 부분은 워런 버핏이나 그 스승인 벤자민 그레이엄의 책이나 그 외에도 지금까지 읽었던 주식 관련 책들에서 중요하게 다뤘던 점들이라 대강은 알고 있지만 지식으로 아는 것과 실전과의 차이는 여전히 두렵기만 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렇게 몇 번씩 반복해서 주식투자 관련 책에서 심리전의 중요성을 말하는 것은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이니 스스로의 심리상태를 컨트롤할 수 있도록 미리미리 연습을 해두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저자들의 조언대로 지금부터 조금씩이라도 실전 경험을 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자산이 될 것이다.

자금 관리 부분과 기간에 따른 전술 부분, 자신의 성향을 분석하라는 부분을 읽으면서 나 자신의 투자 계획표를 작성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코로나 사태로 마스크나 제약 등의 테마주가 한창 뜨기도 했고, 한화 그룹의 경영권 전쟁으로 인해 누군가는 괘 수익을 얻기도 했으며, 반면에 누군가는 한없이 추락하는 주가에 한숨을 쉬는 것도 지난 3월까지 내가 본 주식시장이었다.

위험부담도 크지만 몇 배의 수익이 나기도 하는 중소기업이나 신생 상장주, 대기업 위주로 안전하게 투자 수익과 배당금을 노리는 방법도 있고 그레이엄과 버핏으로 대표되는 가치 투자도 있다.

지금 주식시장에서는 대부분이 6개월 이내로 소유하며 사고파는 단기 투자자들이 많다고 한다.

실제로 주식 시장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체험담을 책으로 읽은 적이 있다.

일본의 주식 부자들이라는 책에서 읽었던 겸업 투자자나 전업 투자자들의 이야기들이 읽으면서 알 수 있었던 고수나 하수의 차이점을 이 책에서 다시 정리해서 읽은 거 같다는 생각에 나라와 상관없이 주식에서 성공하는 고수들의 습관과 노하우들을 다시 곰곰이 생각할 수 있었고 소소해 보이는 마인드 차이가 결국 큰 차이를 나게 한다는 것을 더욱 잘 알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