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마켓 4.0 - 필립 코틀러의
필립 코틀러.허마원 카타자야.후이 덴 후안 지음, 도지영 옮김 / 21세기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8개국의 아시아 기업의 성공 스토리~

사실 아시아에서 세계적으로 성공한 기업들이 이렇게 많다는 것도 처음 알았고 일본, 중국, 한국, 대만의 일부 유명한 기업들 외엔 딱히 이름도 생소한 기업들이라 더욱 신선했다.

공동 저자인 3명 중 한 분은 이름이 독특하긴 하지만 당연히 일본인일 거라고 생각했는데 생각지도 못한 인도네시아 국적의 종합 마케팅 회사의 회장님이라고 해서 아시아라고 하면 한중일만 생각했던 편협한 스스로의 사고 한계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되었던 거 같다.

한국의 현대그룹이 아닌 현대자동차만 이 책의 성공기업으로 등장하는 것도 의외였지만 현대 자동차가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큰 자동차 회사라는 것도, 세계 고객들의 만족도에서도 세계 6위에 있다는 것도 상상도 하지 못했었다.

한때 대한민국 최고의 재벌이었지만 지금은 역시 이 책에 등장하는 또 하나의 대한민국의 그룹인 삼성그룹에 그 자리를 빼앗긴지 괘 시간이 지나서인지 현대그룹과 그 대표격인 현대 자동차에 대한 이미지는 딱히 강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 책에서 만난 현대 자동차는 대한민국이라는 좁은 시장을 벗어나 세계를 시장으로 끊임없이 연구하고 새로운 기술을 계발, 도입하며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자동차 회사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중국의 화웨이는 언젠가 뉴스에서 봤었던 미국 트럼프 정부와 중국의 시진핑 정부의 무역전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중국 정부의 보호를 받고 있는 중국 대기업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그 기업에 대한 다른 정보들은 거의 알지 못했었다.

인포시스라는 인도의 IT 회사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아라비아 숫자가 사실은 인도 숫자라는 것도, 인도인들이 수학과 특히 IT 분야에서 뛰어나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당연히 선진국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했던 최첨단 IT 기술을 대표하는 인도 기업의 이야기는 인도인들의 IT 기술에 대한 능력과 종교의 나라로만 생각했던 인도의 다른 모습을 알 수 있었던 거 같다.

스리랑카의 차(茶) 회사인 달마티는 홍차의 나라가 영국이 아닌 스리랑카라는 것과 음료에 불과한 '차'로 성공적인 기업을 만들어낸 문화적 배경에 대해서도 흥미로웠다.

우리의 이미지 속 말과 초원의 나라라고 생각했던 몽골의 대기업인 UFC 그룹에 대한 이야기도 역시나 선입견이 얼마나 어리석고 무서운지 생각하게 했던 거 같다.

현대자동차, 알리바바, 삼성전자, 화웨이 등을 제외한 기업들은 이름조차 낯선 기업들이었지만 그들의 시작과 발전과정, 현재의 모습을 읽으면서 아시아의 시장에 얼마나 다양한 기업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앞으로 아시아 아니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전했고, 또 발전해갈 아시아의 기업들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던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