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말투 실패하는 말투
마쓰하시 요시노리 지음, 이정미 옮김 / 창심소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을 한다는 것은 의미만 정확하게 전달하면 그만이라고 생각했었다.

최대한 감정을 담지 않는 것이 정답이라고 말은 의미가 담긴 소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생각했었다.

가끔 말투가 기분 나쁜 사람들을 보기는 하지만 특별하게 나에게 페를 끼치지 않는한 상관없는 남의 일이었다.

어린 시절에는 그런 사람들을 보면서도 그저 회피하기만 했지 반면교사로 삼을 생각조차도 하지 않았던 거 같다.

 

누군가에게 호감이 가는 말투가 능력이라고 생각해 본 적 조차도 없었다

이런 내가 블로그를 통해서 부모님이 농사지으시는 무농약 농산물을 판매하게 되면서 내 말투가 신뢰는 주지만 호감은 주지 못한다는 것을 깨닫는데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일은 정확하게, 합리적으로 처리하면 그만이라는 성격 그대로의 생각을 가지고 고객을 응대하니 나 스스로도 틀렸다는 생각이 들었다.

 

주로 일대일로 응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그것도 몸이 아프신 분들이나 그분들의 가족들이다보니 조금이나마 위안을 드릴 수 있는 말투를 쓰는 것이 중요한 거 같았다.

단어 하나하나에도 신경을 기울인다고 기울이지만 원래의 이성적인 성격은 조금만 방심을 하면 튀어나와 힘들었다.

판매가 목적이지만 고객을 친구로 만들 수 있다면 더없이 좋은 마케팅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그동안 마케팅에 대한 공부도 하고, 고객 응대에 대한 공부도 책을 읽으며 했지만 여전히 어려운 부분은 있다.

이런 면에서 이 책은 실제 상황에 가까운 에피소드도 예를 들어서 이해하기가 쉬웠다.

사실 이 책의 내용들 중 대부분은 이런 분야의 공부를 조금이라도 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것들이 많다.

말하기보다 듣기가 중요하다는 것, 미소가 중요하다는 것, 상대방을 칭찬하는 것 등 이미 알고 있는 것들에 대해서는 이런 별것 아닌 것들이 얼마나 중요한지 하는 재인식과 실제 상황에서 사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차례를 차근차근 읽어보는 것만으로도 자신의 문제점을 발견하거나 바꿔야 하는 방향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 수 있는 거 같다.

처음부터 다 읽어보는 것이 가장 좋지만 차례를 살펴보고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부터 읽으며 개선점을 배우는 것도 이 책을 활용하는 좋은 방법인 거 같다.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은 따로 메모를 해서 늘 보이는 곳에 붙여둔다거나 휴대폰이나 컴퓨터의 배경화면에 띄워두고 보는 것도 좋은 거 같다.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차이가 말투에서만 나눠지는 것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다른 능력이 같다면 아니 다른 능력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상대방에게 호감이 가는 말투로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성공하기에 좋은 조건임에는 틀림이 없을 것이다.

이 책의 내용들을 읽다 보니 단순히 대화에서도 중요한 점을 알 수 있지만, 글을 작성할 때도 주의할 점을 생각해볼 수 있었던 거 같다.

내 경우는 특히 마지막에 성공하는 사람의 입버릇 부분을 인상 깊게 읽었고 따로 정리해두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