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천 ≪사기≫ 명언명구 : 본기 사마천 ≪사기≫ 명언명구
이해원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해보면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말들 중에 사자성어가 정말이지 많은 거 같다.

사자성어를 그저 한자어의 하나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예를 들어 '계륵'처럼 한자어 자체의 의미와는 전혀 다른 뜻을 지닌 사자성어가 많은 것도 사실이다.

중국의 고전 소설인 삼국지나 초한지의 일화에서 유래된 사자성어도 많지만 이 책 사마천의 사기에 등장하는 사자성어나 한자어 또한 많이들 그리고 쉽게 사용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주지육림'이 달기와 주나라 무왕의 사치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은 괘 오래전에 읽었던 중국사의 하나인 십팔사략에서 본 기억이 난다.

그 외에도 사실 이 책에 등장하는 많은 이야기들과 그 유래로 탄생한 사자성어들은 이미 예전에 읽었던 어느 책에선가 한 번 이상은 읽었던 이야기들이었다.

도서관에 갈 때면 딱히 읽을 책이 없을 때면 항상 사기 세트의 앞에서 머뭇거리고 지난번에 마지막으로 읽었던 페이지를 다시 보곤 했던 나이기에 이런 일은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언젠가는 다 읽어야지~~' ㅎㅎ

사기의 명언명구 본기 편에서 등장하는 단어들은 어느 정도 낯이 익고 의미도 대충은 알고 있지만 그 정확한 유래를 알지 못했던 것들도 많았다.

'불초'는 의미나 사용하는 것을 사극에서도 많이 봤지만 그 유래 속에 요순시대의 요임금이 있을 줄은 몰랐고, 그 정학한 의미 또한 지금의 사용과는 다른 거 같아 신기했다.

'백발백중' 또한 의미는 이미 알고 있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지만 이 사기의 이야기 속에 백발백중이 등장한 의미는 조금 다른 거 같았다.

'분서갱유',나 '사면초가'등은 중국사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너무나 잘 알고 있을 것이지만 그대로 이렇게 사기 속에서 유래에 대한 글을 읽으면 조금은 색다르게 느끼지는 거 같다.

영화의 제목으로도 등장했던 '패왕별희"의 이야기는 읽다 보니 영화 속 경극 장면이 생각나기도 했다.

사기 속 명언명구라고 해도 특별히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않았지만 해설 부분은 확실히 어렵게 느껴졌다.

중국사에 괘 관심이 있었고 관련 책도 괘 읽었지만 등장인물들에 대한 이야기 중에서 가족관계나 연대표 등에서 낯선 이름과 단어들이 등장하면 왜 사기를 읽다가 말았는지 이유를 다시 한번 생각나게 하는 거 같다.

익숙하지 않은 중국의 고대 사상 부분은 읽고 이해하는데 조금은 힘들었지만 그 외의 부분들은 각각의 명언명구들의 한자 하나하나의 의미와 유래 이야기들을 읽음으로써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중국의 역사의 인물들과 그 인물들의 인생의 한 페이지, 한 페이지를 알 수 있어 흥미진진했던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