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의 힘 곤도 마리에 정리 시리즈 1
곤도 마리에 지음, 홍성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리= 곤도 마리에"

언제부터인가 공식처럼 되어버린 이 주인공이 괘나 궁금했었다.

정리라고 하면 스스로도 괜찮게 한다고 생각하고 있던 나이기에 더더욱 이 소문의 주인공이 어떤 사람인지, 도대체 어떤 정리를 얼마나 잘 하길래 '정리'라는 것으로 지금의 성공을 이룰 수 있었는지 궁금했다.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정리'를 배운다는 생각 자체를 사실 저자에 대해 알기 전까지 해본 적도 없었기에 더욱 이 책과 저자에 대한 호기심이 생겼다.

'정리 컨설턴트' 저자의 직업은 이름도 낯선 정리 컨설턴트이다.

어린 시절부터 어머니가 정기구독하는 여성지를 보고 집안 곳곳의 정리를 했다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정리라는 것도 소질과 타고나는 것이구나~ 하는 생각이 먼저 든 것도 사실이다.

PART 1의 잘못된 정리 상식이라는 부분부터 사실 나에게는 의외의 충격이었던 거 같다.

조금씩 정리하는 것은 지금 내 정리법의 주요한 방법인데 이것이 잘못된 방법이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특히 수납에 대한 글은 유난히 수납에 집착까지는 아니지만 재주가 있는 내 경우를 말하는 거 같았다.

수납을 잘 하니 물건을 잘 버리지 않게 되고 언젠가 쓰이겠지~ 하며 물건을 쌓아두게 된다는 생각에 나의 잘못된 정리와 수납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보게 되었다.

또한 정리를 매일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이것도 잘못된 생각이었다.

특히 책 부분에서의 저자의 조언은 읽을 때는 고개를 끄덕였지만 사실 아직 실천으로 옮길 자신은 없었다.

지금까지는 나는 정리하기와 버리기를 같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버리기는 쓰레기에 한해서만 생각했고 그 쓰레기의 기존 또한 저자의 그것과는 기본부터 달랐기에 더욱 충격적이었다.

설레지 않는 물건에 대한 생각부터가 달라서 사실 이 책을 읽으면서도 다 활용하기엔 당장은 무리가 있는 거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물건이고 옷이고 딱히 설렌다는 감정을 느껴본 적이 있기나 했던가 싶기도 하고 나의 필요와 저자의 설렘이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확신도 딱히 서지가 않았다.

물건별로 정리하기라든가 버리는 물건을 가족에게 보이지 말고 떠넘기지 마라 등의 버리는 물건을 다루는 주의점은 지금까지의 경험을 생각해보니 딱 맞는 말인 것도 같았다.

버릴 수 없었던 물건들을 다루는 요령은 생각지도 못한 부분이라 신선했다.

물건 정리의 순서며 특히 옷을 정리하는 방법들은 이제 제법 날이 따뜻해져 겨울옷 정리를 할 생각이었는데 그때 이 책에서 배운 방법대로 해볼 생각이다.

외출복으로 입던 옷이 외출복으로 가치가 없다고 생각될 때 실내복으로 입는 것은 가장 흔한 방법인데 이것이 잘못된 방법이라고 저자는 조언한다.

옷을 계절별로 아닌 소재별로 정리하는 것부터 옷을 개고 수납하는 방법 등 어느 곳에서도, 누구에게서도 배운 적이 없지만 생활에서 필요한 다양한 방법들을 배울 수 있었다.

특히 양말과 스타킹을 묶지 말고 옷을 세워서 수납하는 방법들은 해본 적이 없어 낯설었다.

각종 서류들이며 사진들을 정리하는 방법, 감정을 기준으로 필요한 물건을 구분하는 것 등 낯설지만 익숙해진다면 유용할 거 같은 정리 노하우들을 배울 수 있었다.

지금 당장 나에게 가장 유용했던 부분은 수납에 대한 부분이었다.

욕실과 가방, 선반 특히 포장지에 대한 부분 역시도 생각해보면 당연한 것인데도 나중에 확인을 해야 한다며 실천하지 않고 있었다.

예전에 '마음 비우기' ,'마음 버리기' 같은 키워드가 들어간 책들을 열심히 읽었던 적이 있었다.

하지만 그 책들을 읽으면서 명상을 하거나 산책을 한 적은 있어도 한 번도 물건 버리기로 작게나마 실천을 해본 적은 없었던 거 같다.

당장 저자만큼 정리를 잘 할 자신도 없기에 저자가 말하는 정리의 힘을 느낄 수는 없을지 모르지만 저자도 지금의 정리 단계까지 한 번에 온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하고 또 저자가 시행착오를 거쳐는 과정을 이 책에서 부분적으로나 알고 있으니 이제부터의 정리가 조금씩 나아지리라는 기대를 하고 또 언젠가는 정리로 인해 지금보다 나은 삶을 살아가고 있을 미래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