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모두 별에서 왔다 - 138억 년 전 빅뱅에서 시작된 별과 인간의 경이로운 여정 서가명강 시리즈 9
윤성철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가명강 시리즈는 매번 새로운 책이 등장할 때마다 기대가 되었다.

특히 아홉 번째 책인 이번 책은 특히나 학창시절에 용돈을 다 털어서 매달 과학잡지를 사서 보던 나를 생각나게 했다. 천체 망원경을 사는 것이 소원이었던 그 시절 천체쇼가 있기라도 하면 친구와 함께 옥상에 돗자리를 펴고 밤새 하늘에서 시작될 이벤트를 기다리곤 했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천문학 용어들을 다시 만나니 감회가 새로웠다.

천문학에 대한 책은 그 후로도 취미로 읽긴 했지만 이 책에서 등장하는 어려운 내용들을 한 번에 이해하기는 힘들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초신성이나 블랙홀 천문학에서 사용하는 단위 등의 기본적인 지식들은 이 책을 읽기 전에도 알고 있던 것들이라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으리라 생각했지만 시작인 플라톤부터 그렇게 만만치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지금까지 읽었던 서가명강 시리즈 9권 중에 가장 어려운 느낌이 들었고 그랬기에 다 읽을 때 드는 뿌듯함 또한 컸던 거 같다.

천문학이라고 하면 단순히 하늘에 있는 별들과 우주에 대한 학문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저자의 말대로 천문학은 인류의 가장 오래된 학문 중 하나일정도로 역사가 길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들은 대부분이 천문학자 겸업이라고 생각해도 과언이 아니다.

변해가는 자연에 대해 변하지 않는 하늘은 지금도 그렇지만 인간에게 변하지 않는 진리같은 것을 느끼게 해주고 또한 이것을 추구함으로써 인간 스스로에게 진리 탐구라는 만족감 또한 느끼게 해주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별과 우주에 대한 이야기들은 언제 읽어도 신비롭다.

어려운 지수나 계수 그리고 별을 사랑하고 별을 연구하며 평생을 바친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별이 얼마나 많은 천재들을 유혹하고 그 결과물이 지금 우리에게 어떤 모양으로 남아있는지에 대해 새삼 생각할 수 있었다.

학창시절을 지나 어른이 되면서 잊혀져갔던 별들을 이 서가명강 9권을 통해서 다시 만날 수 있었고 내가 한눈을 파는 사이에 발전하고 또 새롭게 등장한 별과 우주의 이야기들을 오랜만에 만날 수 있었다.

고대의 사람들에게 하늘과 별은 항상 그 자리에 있었기에 인간과 자연의 변화에 불안해했던 사람들에게 불변의 진리를 대변하는 존재로 남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별도 우주도 고정불변이 아니라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우러러봄을 당연하게 생각했던 하늘과 우주는 이제는 더 이상 손이 닿지 않는 대상이 아닌 알아야 하고 정복하고 싶은 대상이 되어버린 거 같다.

인류의 시작과 끝~ 모든 것을 담고 있는 우주는 여전히 우리의 머리 위에 반짝이고 있지만 나날이 발전해가는 우주과학 기술과 인공지능 등의 최첨단 기술들로 인해 그 반짝임이 언제까지 지속될 수 있을까 하는 회의감도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