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3국의 커피, 누들, 비어 - 프렌치 커넥션을 따라 떠나는
이영지 지음, 유병서 사진 / 이담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보기 전까지는 베트남을 제외한 두 나라 라오스와 캄보디아에 대해서는 아주 단편적인 부분 외엔 알지 못했다

라오스는 예전에 예능 프로에서 적은 비용으로 젊은이들이 놀기 좋은 나라지만 경제적으로는 극빈국이라는 정도로만 알고 있었고, 캄보디아는 저자가 감탄을 금치 못했던 신비한 유적지 앙코르와트와 킬링필드라는 것이 전부였던 거 같다.

베트남은 쌀국수와 연유커피, 달걀 커피 등은 티브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알고는 있었지만 커피 수출국 그것도 고급 커피 수출국이라는 것은 상상도 못했었다.

이 세 나라의 공통점이 프랑스를 식민 지배를 받은 나라들이라는 것도 그 프랑스의 식민 지배 시기에 이루어진 커피 재배 문화며 프랑스인들이 자신들이 즐기기 위해 가져왔던 다양한 프랑스 문화들이 지금 그들의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유명한 프랑스 체인의 고급 호텔이며, 프랑스에서만 맛볼 수 있는 바게트나 크루아상을 맛볼 수 있는 나라가 베트남이라고 하니 그것도 또한 의외였다.

그저 거리의 노점이나 허름한 가게에서 간편하게 먹는 쌀국수 정도만 생각했는데 3국의 특징이 담긴 독특한 쌀국수와 그 외에 쌀과 야채들로 이뤄진 다양한 쌀로 만든 음식문화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커피는 기후가 맞아 질도 좋고 그 덕에 국제적인 프랜차이즈에 성공한 커피전문점도 여러 군데 있고, 그중 한 곳은 이미 대한민국에도 입점을 한 콩카페라는 것도 처음 알았다.

예전에 읽었던 커피 관련 책에서 인도네시아가 대한민국의 커피 수입국 1위이며 대부분의 인스턴트커피의 원료인 로브스터의 생산량이 1위라고 했는데 이제는 바뀌었나 보다.

빵의 고장인 정통 프랑스빵이 프랑스만큼이나 맛있는 나라이며 커피 또한 식민지대의 흔적이 아닌 이제는 당당한 국가 주력 물품으로 자리 잡고 다양하고 고급스러운 커피문화를 느낄 수 있다고 하니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더없이 매력적인 여행지인 거 같다.

쌀국수나 커피도 인상적이었지만 맥주에 대한 이야기는 이 책을 통해 처음 알았는데 진정한 '라거'의 맛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나라별로 생산되는 곡물들과 과일을 이용한 다양한 맛의 맥주를 맛볼 수 있다고 하니 맛을 주제로 한 여행에 더없이 좋은 여행지인 거 같다.

그저 동남아시아의 가난한 나라 또는 이제 서서히 발전을 하고 있는 개발 도상국 프랑스 식민지 시절의 문화가 여전 남아 혼란스러운 나라 정도로만 알고 있던 인도차이나 3국은 이제 인도와 중국 사이에 있는 작은 나라 3국이 아닌 각각 라오스, 캄보디아, 베트남이라는 각각의 이름으로 불러주는 것이 맞는 거 같다.

같은 식민지 시대를 겪었지만 지배국이 일본과 프랑스라는 차이가 이렇게 큰 것이구나~ 싶은 생각도 들었다.

식민 시대를 잘 견뎌내고 그 위에 자신들의 문화적 자긍심을 잘 지켜낸 세 나라의 발전을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었던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