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눈에 보는 실전 재무제표 - 재무제표 서적으로 아마존 초유의 베스트셀러가 된 책, 개정판
토마스 R. 아이텔슨 지음, 박수현 옮김 / 이레미디어 / 201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재무제표라는 것을 지금까지 몇 권의 책으로 공부를 했지만 이 책은 지금까지 공부했던 재무제표에 대한 책들과는 기본적인 목적부터가 다르다.
지금까지 공부했던 재무제표의 목적은 그저 주식 투장에 활용하기 위한 분석을 하는 방법이 전부였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도 재무제표를 좀더 제대로 분석하는 방법을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거란 생각이었기에 이 책의 구성은 사실 의외였다
하지만 조금만 생각해보면 당연한 구성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재무제표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해당 사업체의 재무상태를 보는 것이니 주식 투자자가 아닌 기업에 관련된 사람들이 자신들의 사업상황을 한눈에 확인하기 위해 정리한 것이다.
제무제표를 보고 분석하는 사람이 전부가 아닌 재무제표를 만드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야말로 재무제표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해야할 것이다.
작성하는 위치에서 보는 재무제표를 한번도 생각해보지 못했기에 이 책은 신선했고 또 그만큼 어렵기도 했다.
재무제표를 활용하는 범위 또한 해당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당연한 것인데도 지금까지 생각하지 못했던 창업부터 거래, 성과 창출, 사업을 확장하고 키위기 위한 경영전략까지 차근차근 기업의 성장과 함께 공부할 수 있었다.
마지막 장이기도 한 성공적인 자본투자를 위한 활용도면에서도 지금까지 공부했던 재무제표 관련 책들과는 전혀 다른 관점과 전략들을 공부할 수 있었다.
재무제표의 작성하는 근본적인 부분부터 그 자료들로부터 어떤 것을 알 수 있으며 그렇게 알아낸 것들을 기업이 실전에서 어떻게 활용해야하는지 등 경영에 대한 공부까지도 할 수 있었던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