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진작 배울걸 그랬네 - 경제학적 통찰의 힘을 길러주는 초단기 일주일 경제학 여행
장위치엔 지음, 정우석 옮김 / 베이직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서명은 늘 입버릇처럼 하던 말이었다.

진작 공부해 둘 걸~ 하고 특히 주식에 대해 공부를 시작하고 나니 그동안 취미로 일본어 등의 외국어를 공부하고, 고양이나 쌓을 시간에 경제를 제대로 공부해두었다면 지금 공부하고 있는 책들을 제대로 그리고 빨리 이해할 수 있었을텐데~ 하고 말이다.

그동안 경제 공부를 아예 안 한 것은 아니지만 수박 겉핥기 정도의 교양 수준에서 머무는 정도이니 다시 처음부터 차근차근 제대로 공부할 수 있는 교재가 필요했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딱 5일만으로 기초를 공부할 수 있었다.

사실 평소에 책을 읽는 속도를 생각한다면 길게 잡아도 3일이면 끝낼 수 있는 분량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저자가 굳이 5일로 나눈 이유가 있을 거 같아서 그 스케줄에 따랐다.

처음을 시작하는 월요일은 먼저 경제학이란 무엇인가 하는 가장 기본적인 적이지만 지금까지 간단하게 답할 수 없었던 질문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었다.

깔끔한 디자인과 다양한 예시, 표, 사진 등을 활용해서 어려운 경제학을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책 전체를 통해서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내용은 결코 가볍지가 않았다.

쉽게 설명하고 있지만 이해가 쉽지는 않은 특히 화요일과 수요일 부분은 학창시절에 들어본 적이 있기는 하지만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던 이론들을 배울 수 있었다.

 

 

고전 경제학의 집대성자인 리카도는 그 이름조차도 이제는 조금은 낯설었다.

게다가 학자라고 하면 이론에만 박식한 가난한 공부벌레를 예상했는데 리카도는 유일하게 대학교육을 받지 않은 유일한 경제학자이면서 자신이 공부한 것을 활용하여 금융 사업에서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최근 200-300내에 가장 부유한 경제학자라고 하니 리카도야말로 이론이 이론에만 끝나지 않은 진정한 실천형 경제학자였던 셈이다.

특히 마르크스 부분은 우리가 지금까지 당연하게 알고 있던 것들이 진실이 아니라는 사실들도 알 수 있었다.

.

 

목요일에 등장하는 "~경제학" 들은 처음으로 들어본 이런 경제학도 있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생각해보면 어떤 분야든 경제학이 붙는 것이 이상한 일은 아니라는 생각도 들었다.

특히 심리학과 관련이 깊은 행동 경제학은 전에도 책에서 몇 번인가 읽은 적이 있어서인지 더욱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었던 거 같다.

마지막 장이기도 한 금요일은 지금까지 공부한 경제학을 통해서 현실 세계를 조금 더 정확하게 보는 것을 배울 수 있었던 거 같고, 미래의 경제 사정에 대해서도 공부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