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부의 지각변동 - 미래가 보내온 7가지 시그널! 무너질 것인가, 기회를 만들 것인가
박종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만 봤을 때는 또 경제 위기 타령이나 하는 책이 나왔나 했었다.

하지만 저자가 박종훈 기자님이라는 것을 알고 나니 이 책은 나에게 있어서 꼭 읽어봐야 할 책이 되었다

10년 정도 전인가 우연히 읽었던 '세대전쟁"이라는 책은 그때까지 읽었던 한국인 저자의 경제 저서에 대한 생각을 완전히 바꿔놓았다.

그 후로 저자의 이름은 김상근 교수님과 함께 저자의 이름만으로도 충분히 읽을 가치가 있는 작가로 내게 인상을 남기게 되었다.

경제 서적이라고 하면 일단 읽기가 어렵고 읽어도 무슨 소린지 모르겠다는 것이 보통 사람들의 생각이었고, 나 역시도 교양서적 정도로 읽기는 했지만 현실과는 별 관계가 없는 이야기만 늘어놓은 말 그대로 아는 척을 위한 책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저자의 책들은 달랐다.

현직 기자님이라는 특성도 있겠지만 냉철하게 현실을 바라보고 그 현실을 이해하기 쉽게 들려주었고, 그 현실에서의 방향성을 제시해 주는 거 같았다.

이 책도 그랬다.

이제 6개월도 남지 않은 2020년의 경제 위기설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역사를 통해 인류가 겪었던 경제 위기에 대해 설명해주고 이번에 맞이할지도 모를 위기와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특히 언론의 뉴스를 다 믿지 말아야 하는 이유와 그 근거에 대해서 읽을 때는 그저 사실이라고만 믿었던 것들이 사실은 그들만의 사정이 담긴 거짓이 가득하다는 것까지 알 수 있었던 거 같다.

저자는 매번 강조한다.

어떤 경로로 전해지는 정보든지 무조건 신뢰해서 부화뇌동하지 말고 잘 분석하고 파악해야 한다고 말이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7가지 시그널은 읽는 내내 충격적이기도 했고 지금까지 단편적으로 알고 있던 경제정보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해주었다.

금리 부분에서는 왜 금리 인하가 시작되는 시점에 주목해야 하는지, 금리 인하를 하는 이유와 그 후의 경제 상황의 변화에 대해 알 수 있었고, 부채에서는 왜 규모보다 속도에 주목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 수 있었다.

그 외에도 버블에 대한 이야기에서는 일본과 한국의 비교를 통해 지금 대한민국의 상황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었으며, 환율과 중국, 인구, 쏠림 시그널까지 지금의 경제 상황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는 이야기들을 읽을 수 있었다.

예전에는 경제 사적이라고 하면 그저 고리타분한 책이라고만 생각했다면 지금은 경제를 알지 못하고는 세상을 잘 살아갈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쩌면 경제만큼 개인의 일상생활에 깊이 관계된 학문이 또 있을까 싶은 생각마저 들었다.

특히 3부의 '부의 지각변동에서 승자가 되는 법'에서는 매일매일이 불안한 요즘의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더 나은 미래를 현실로 만들어주기 위한 저자의 조언을 읽을 수 있었던 거 같았다.

이 책도 그렇지만 지금까지 읽었던 저자의 저서들은 지금 살고 있는 현재의 경제를 알 수 있는 좋은 지침서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