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투자의 신 - 결코 잃지 않는 투자로 부의 흐름을 정복하는
강흥보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ETF 투자에 대한 알게 된 것은 고작 한두 달 전이다.

주식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고 일단은 재무제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할 거 같아서 재무제표에 대한 기본적인 공부를 시작한 지도 한 달이 조금 지났다.

낯선 용어들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마저도 힘들었던 예전에 비하면 조금은 나아지긴 했지만 재무제표에 이해를 기본으로 한 그 회사에 대한 제대로 된 스토리를 만들어내기엔 여전히 소원해 보이기만 하다.

공부를 하면 할수록 느끼는 것이지만 주식 투자에 대한 정말 어려운 거 같고 공부를 한다고 해도 다 성공하는 것도 아니기에 더욱 막연한 것도 사실이지만 그렇기에 더더욱 기본적인 공부를 제대로 해두는 것밖에는 방법이 없다는 생각도 들었다.

이 책을 공부하기 전에 ETF에 대해 아는 것이라고는 일개의 회사에 투자하는 방식이 아닌 시장 전체에 대한 투자이기에 손해를 볼 확률이 낮다는 것뿐이었다.

책의 앞부분에서 지난 20년간 개인 투자자가 수익을 낸 종목이 KODEX200 ETF 와 삼성전자~ 이 기사는 본 적이 있어서 결코 웃을 수만은 없었다.

책을 한번 다 읽어보긴 했지만 다시 차근차근 필요한 부분을 공부해야 할 거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ETF 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것들부터 ETF의 종류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들을 알 수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역시 ETF 투자를 10년 전에 시작했다면 하는 부분이지만 아직도 알지 못하는 누군가에 비한다면 지금이라도 알게 된 것이 다행이라고 생각되기도 했다.

이 책을 기본으로 ETF에 대한 공부를 더 할 필요성을 많이 느꼈다.

투자 유형별 투자 원칙과 전략 부분에서 자신에게 맞는 것들을 참고로 한다면 스스로 정한 원칙들을 잘 지킬 수 있는 투자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거 같다.

책의 앞부분에서 저자는 투자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한다.

자본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가 '자본주의 사회' 라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면 자본이 자본을 버는 시스템을 바로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투자라는 것을 다시 한번 절감할 수 있었던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