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태어난다면, 한국에서 살겠습니까 - 한강의 기적에서 헬조선까지 잃어버린 사회의 품격을 찾아서 서가명강 시리즈 4
이재열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질문에 과연 얼마나 'yes"를 답할까?

이 책의 제목을 말하자 친구는 "서울대 교수님이 어떻게 그렇게 무책임한 말을 할 수가 있냐고~" 발끈했다.

물른 친구는 이 책을 아직 읽어보지도 않았고 서가명당의 한 권이라는 것도 알지 못한다.

비관주의자+회의론자인 나는 당연히 "NO" 책을 읽기 전에도, 읽은 후에도 기회가 된다면, 조건이 된다면 이민을 가고 싶다고 생각했고 지금도 사실 그 생각에는 변화가 없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나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은 자신은 문제가 없고 사회가 문제라서 이렇다고 할 것이다.

개개인은 문제가 없는데 그렇게 다른 사회에서는 잘 살 거 같은 사람들이 모인 우리 사회는 이 모양 이 꼴일까?

생각해보면 이민을 간 사람들을 보면 개인이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도 일리는 있는 거 같다.

사회의 구조가 이런데 혼자서 아무리 바르게 산다고 해도 결과적으로 패배자가 되거나 모난 돌이 되어 집단 따돌림을 당하다가 이 사회에 승복하거나 영원히 떠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저자가 우리 사회가 지닌 문제점들을 하나둘씩 제기할 때마다 '참 답도 없는 나라구나~~' 하는 답답함과 책의 후반부에 저자가 제시하는 해결책이 과연 어느 세월이나 가능할지도 의문이고 사실 지금의 대한민국을 생각하면 그 해결방안들이 이 나라에서 가능하긴 할 걸까 하는 그저 상아탑 안에서 학자만이 할 수 있는 이론적인 해답으로 생각되기도 했다.

하지만 지금 우리 사회가 헝그리 사회에서 앵그리 사회가 된 이유도 저자가 제시한 대로 가장 기본적인 이론조차 무시하고 경제 계발에 전념한 대가라면 지금부터라도 잃어버리고, 잊어버린 기본적인 것들부터 차근차근 쌓아야 할 것이다.

서구의 다른 나라들이 몇 백 년에 걸쳐 이루어낸 것을 수십 년 만에 이룬 기적의 나라는 이제 근본 없는 기적의 한계를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자신과 조금이라도 다르면 바로 탄압하는 한없이 부족한 시민의식, 그저 눈앞의 돈벌이와 자신의 정당의 권력 장악만을 생각하는 정치인, 특히 직업이 국회의원이 자신이 아닌 국민을 잘 살게 해줄리 없다는 말은 정말 현실을 잘 표현해주는 거 같아서 더욱 안타까웠다.

비교 대상 표본이 일반이 아닌 특별하게 연출됨에서 그것을 기준으로 생각하게 되는 것 또한 이 사회가 지닌 특별한 사실이라는 것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스스로 행복한 사람이 되기 위해 꼭 필요한 저항자원이라는 것도 처음 알았다.

경제적 자원에 대한 축적을 비롯한 나만의 저항자원에 대한 끊임없는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한국 사회에서 가장 부족한 것이 '신뢰의 적자'라는 저자의 말은 시끄러운 사회에 가정 적합한 말인 거 같다.

한국 사회가 잃어버린 품격에 대해 가장 적나라한 모습을 알 수 있었다

갈등에 대한 해소 시스템이 부족하기 그지없는 현재의 이 사회의 모습과 사회학자가 바라보는 그 원인들에 대한 것들과 당장은 소원해 보이지만 저자가 제시하는 해결방안들이 현실이 되길 기원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