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모델 4.0 - 저성장.대변혁의 파고를 어떻게 넘을 것인가
박대순 지음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한 기업은 모두 달라서 독특한 문제를 해결하고 독점을 구축한다. 실패한 기업은 모두 비슷비슷해서 경쟁을 벗어나지 못한다.'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인 페이팔을 개발해 15억 달러에 이베이에 매각한 피터 틸이 한 말이라고 한다.

누구나 하는 것이 아닌 차별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라고 한다.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하면 뭔가 어렵고 심오하게 느껴지지만 이 책에 등장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읽으면서 그 시대를 맞추어 나가는 사업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거 같다.

이 책에 등장하는 다양한 기업들과 그 기업들을 만들고 키운 사람들의 이야기는 반정도는 예전에 읽었던 책들에서 이미 읽거나 메스컴에서 다룬 너무나 유명한 이야기들이다.

책의 앞부분에 나폴레웅의 화가로도 유명한 프랑스의 화가 자크 루이 다비드의 이야기가 나온다.

후견인을 찾기위해 평생을 옮겨다닌 다빈치를 비롯한 화가들의 이야기는 너무나 유명하지만 다비드 후견인이라는 당시 체제에서 벗어나 처음으로 입장료를 받고 전시회를 열고 작품을 판매한 화가라는 것은 처음 알았다.

다비드는 당시 화가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인 셈이다.

일본의 의류브랜드 유니클로의 이야기도 비즈니스 모델이 왜 중요한지를 알려준다.

인도 시장을 타깃으로 한 휴대용 심전도계며 휴대폰 크기의 초음파 진기단기를 개발한 미국의 GE의 이야기도 또한 인상적이었다.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비즈니스의 목적이라는 피터 드리커의 이야기도 기억에 남았다.

리바이스가 했다는 "나 잡아봐라'는 정말이 흥미롭고 독특했다

이야기를 읽으면서 재미와 흥미를 모두 잡아낸 멋진 마케팅이라고 밖에는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뿐인가 고구마를 씻는 세탁기의 이야기는 이미 알고 있지만 또 읽어도 고객의 니즈에 정확한 답을 내린 결과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전환비용을 높이는 것도 고개을 잡아두는 라인효과가 커지게된다고 하니 비즈니스에서 기억해야 할 것이다.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는 시장의 거래비용보다 기업의 관리비용이 적기 때문이다'라는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로널드 코스의 말도 인상적이었다.

처음에는 비즈니스 모델 4.0이라고 하기에 경제, 경영에 대한 어려운 이야기들이 있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지금 성공한 다양한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이야기를 예로 들어서 재밌게 읽을 수 있었던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