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 교토의 오래된 가게 이야기 - 세월을 이기고 수백 년간 사랑받는 노포의 비밀
무라야마 도시오 지음, 이자영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토~

아주 오래전 봤던 일본 애니메이션 '방랑자 켄신' 과 '명탐정 코난' 의 극장판 가운데 교토를 배경으로 한 장면들은 아직도 기억에 남아 고즈넉한 역사를 머금은 도시 교토의 이미지를 남겨주었다.

어느 방송에서 '교토는 모든 일본인의 마음의 고향' 이라고 한 말도 교토에 대한 인상을 한마디로 표현한 말인 거 같다.

신라 천년의 고도 경주와 자주 비교되지만 이 책의 저자도 말하듯이 경주와는 차원이 다른 보존과 전통을 지켜가는 교토 시민들의 고향을 사랑하고 지켜가는 마음이 지금의 경주와 교토의 차이를 더욱 벌이고 있는 거 같아 이 책에 등장하는 이야기들을 읽을 때마다 부럽기도 하면서 마음 한편으론 씁쓸했다.

"노포"

간단하게 말하면 오래된 가게를 말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노포를 적어도 3대가 가업을 이어온 가게를 골라서 말하고 있다.

며칠 전에 본 '맛있는 녀석들'에서 서울의 100년이 넘은 설렁탕집을 노포라고 소개하는 편을 잠깐 봤다.

하지만 왠지 이 책에 등장하는 일본의 노포들에게서 느껴지는 뭔가가 빠진 듯한 느낌이 들어서 아쉬움이 들었다.

교토는 에도 시대 이전까지 약 1000년간 일본의 수도였고 일본어로는 '쿄' 말 그대로 서울이라는 의미이다.

지금 일본의 수도인 도쿄는 의미를 따지면 동쪽의 '쿄' 를 붙여서 도쿄라고 부른다는 것을 언젠가 드라마인지 영화에선지 본 적이 있어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첫 시작을 여는 고등어 초밥 가게는 괘 오래전에 일본의 초밥에 대한 다큐멘터리에서 고등어 초밥에 대한 것을 봤었는데 그 시작이 교토였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바다에서 나는 고등어가 교토로 오는 길을 고등어길이라고 부르는 것도, 그 길에 얽힌 생선 장수들의 이야기도 왠지모르게 괘 오래전에 재밌게 봤던 '차마고도'라는 다큐멘터리가 생각났다.

'센토우'라고 불리는 일본의 대중목욕탕의 모습은 사실 일본 드라마나 예능 프로 등에서 자주 봐서 낯설지 않았지만 그 목욕탕을 지켜가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계획하고 즐기며 대를 이어가는 목욕탕 사장님의 모습은 그저 조상이 해온 일을 지켜나가는 것이 아니라 현대에 맞게 맞춰가며 자신도 즐겁게 일하는 모습이라 더욱 좋아 보였다.

마쓰이 주조는 일본에서 괘 유명해서 이름을 몇 번인가 들어본 적이 있었는데 이 책에서 마쓰이 주조의 시작과 마쓰이 주조에는 생산되는 다양한 술들에 만날 수 있었다.

항상 일본 문화를 얕잡아 보며 '남의 것을 가져다 자기들 것으로 만드는 것'에 탁월한 재주가 있는 일본의 문화를 베이징요리 가게에서도 볼 수 있었다.

단순하게 남의 것을 내 것처럼 만든다면 그저 모방이지만 일본은 남의 것을 가져다가 더 뛰어나게, 그리고 일본풍 입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을 보면 그들의 모방과 재창조의 재능이 멋지게 보이기도 하는 거 같다

사실 이 책의 가게들 중에 가장 인상적인 것은 사탕가게 미나토야였다.

언젠가 자주 보던 예능 프로에서 교토가 배경으로 등장하는 편에서 이 사탕을 보고 많이 의아했었다.

'유레이소타테아메' 그 프로에서도 나왔던 거로 기억하는데 그때는 지금처럼 일본어를 알아듣던 때가 아니라서 그냥 오래된 사탕가게 정도로만 알았는데 그때 그 가게를 이렇게 많은 시간이 지나 이 책에서 만나게 된 셈이다.

각각의 노포들이 각자의 사정과 각각의 노력으로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는 것도 대단하지만 단순히 전통에 얽매이지 않고 현실에 맞춰 발전하며 현재의 교토를 빛나게 해주는 존재가 되어주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언젠가 교토에 가게 된다면 신사나 절, 고궁 등의 역사 유적들뿐만 아니라 이 책에 등장한 노포들을 찾아가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