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를 모르는 최고의 몸 - 왜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늘 피곤한 걸까?
나카노 히로미치 지음, 최서희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네의 단골 병원에 갈 때마다 의사 선생님은 '그만 좀 쉬어라~' 라고 늘 말씀하신다.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는 나의 성격을 알고 계신 것도 있겠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환자에 대한 걱정이 그냥 버릇이 되어버리신 거 같다. ^^

사실 나는 아픈 정도로는 가만있지 않는 편이다.

정말 아파서 꼼짝도 못 할 정도가 아니면 할 일을 다해야 직성이 풀리는, 아픈 와중에도 잠시 덜 아픈 틈에 뭔가를 해둬야 마음이 마음이 놓이는 성격의 소유자이다.

언제부터인지 아픈 것이 당연한 것이 되어버렸다.

처음엔 당황해서 단골병원부터 여기저기 잘 본다는 병원을 찾아서 다녀봤지만 원인은 불명이고 나을지도 안 나을지도 모르겠다는 말 그대로 '난치' 라는 판정만 받았다.

그래서 어차피 아픈 것이라면 조금이라도 덜 아플 때 미리미리 할 일을 해두는 것이 버릇이 되었다.

그렇다 보니 조금 덜 아픈 날은 혹시 모를 더 아플 날을 대비하며 더 많은 일을 해두려고 무리를 하기도 했다.

이런 생활이 몇 년을 이어지니 이 책의 부제처럼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늘 피곤한 몸' 되어버린 거 같다.

이 책을 보면서 지금 내가 상식이라고 알고 있던 것들 중 많은 부분이 틀렸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조금 충격을 받기도 했다.

가끔 티브이에서 뼈를 교정한다며 만질 때 나는 '우두둑' 하는 소리가 사실은 뼈가 아니라 관절이 울리는 소리라는 것도 처음 알았다.

당연한 듯하지만 잘 지키기 힘든 24시 전에는 취침에 들어서 저절로 눈이 떠지는 시간까지 확실히 자야 한다는 것도

사실 조금 의외였다.

저자는 운동 기능성을 개선함으로써 통증도 개선되고 몸도 피곤해지지 않는다고 한다.

나 역시도 자세가 나빠서 허리와 목, 어깨가 아픈 거라고 생각했는데 자세와 통증은 큰 관계가 없다고 한다.

당장은 통증만 개선되면 그만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저자는 5년 후에 어느 정도 좋아졌는지가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이라고 진정한 치료의 의미를 제대로 짚어주었다.

나도 지금도 그렇지만 몇 번이나 반복해서 같은 곳을 다치는 경험이 많은데 이런 패턴이 있다고 한다.

근육의 이상에 단백질 부족 등의 영양 상태 편향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식사에 조금 더 주의를 기울여야겠다.

병원에서 진단을 받을 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원인을 모르는 모든 증상의 원인을 스트레스 탓으로 돌리는 선생님들에게 저자의 말을 들려주고 싶어진다.

물른 나는 그런 병원은 두 번 다시 가지 않는다.

지난번에 봤던 책에서도 벽에 등대고 서기 운동과 비슷한 운동이 나와서 몇 번인가 한 적이 있는데 저자는 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 사람들에게 1시간에 한 번 벽에 등대고 서기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되도록 잊지 않고 해봐야겠다.

앉을 때도 엉덩이가 등받이와 닿도록 깊숙이 걸터앉고 등을 똑바로 펴라고 해서 지금도 그렇게 앉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30분에 한 번은 자리에서 일어나서 걸으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하니 이것도 가능한한 해봐야겠다.

요통이 있는 사람이 아침에 일어나서 30분 안에 몸을 앞으로 숙이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은 허리를 망가트리는 지름길이라고 해서 사실 그동안 내가 그렇게 했기에 놀랐다.

책에는 그림을 통해 바른자세와 틀린 자세를 자세히 알려주고 있으니 몇 번이고 보며 따라 하며 몸에 익히며 좋을 거 같다.

'벽에 등대고 서기'는 운동도 되지만 운동효과를 측정하는 데도 적용할 수 있다고 한다.

운동전 스트레칭이 운동 기능을 오히려 떨어지게 한다고 해서 지금까지 상식으로 알고 있던 것들을 다시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걷는 동작이 한 발 서기의 연속이라는 당연한 것도 지금까지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평소에 복식 호흡을 하는 것이 허리를 다친 사람에게 적절한 재활 운동이라고 하니 책에 있는 복식 호흡법을 꼭 이번 기회에 몸에 익혀야겠다.

의자 스쿼트를 주 2-3를 시작으로 몸을 개선시키면 좋다고 한다.

식사 조절로는 '탄수화물은 다소 적고, 단백질은 많이, 지방은 되도록 먹지 않는다'를 기억하고 먹는 것이 간단하게 지킬 수 있는 것이라고 하니 꼭 기억해 두어야겠다.

어깨가 높이가 다르고 척추가 휘는 것은 자세가 나빠지는 일이 생기는 것은 뼈의 문제가 아니라 특정한 움직임으로 인해 연부 조직이 과한 긴장을 일으켜 자세가 구부러지고 관절의 움직임이 저하되는 상태라고 한다.

고관절을 안정시키는 것은 둔군이라고 하는 것도 처음 알았다.

좌우 대칭이 아닌 장기를 지탱하는 척추가 곧으리라는 생각 자체가 무리라는 것도 생각해 보지 않았었다.

모든 증상의 통증의 공통된 것은 척추를 지탱하는 근육의 손상이 있다는 것도, 그것을 받쳐주는 둔근, 고관절 주변의 근육의 손상이 있다는 것도 처음 알았고, 이 통증을 진통제로만 케어하다 보면 나중에 움직이지 못할 수도 있다는 글에 지금까지 수많은 진통제로 버틴 날들이 생각나서 무섭기도 했다.

몸에 이렇다 할 탈이 없는데도 막연히 몸의 한 부분의 고통이나 장애를 호소하는 것은 부정수소라고 한다는 것도, 나 역시도 이런 일이 많았지만 원인도 모르고 단순히 찜질이나 물리치료, 마사지, 요가로 해결하려고 했었기에 이 책에 있는 내용들이 더욱 와닿았던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