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나 읽을걸 - 고전 속에 박제된 그녀들과 너무나 주관적인 수다를 떠는 시간
유즈키 아사코 지음, 박제이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밌는 서명이라고 생각했다.

가끔 쓸데없는 생각으로 머리가 복잡할 때 '책이나 읽을걸' 하고, 이런 생각을 하곤 하지만 사실 머릿속이 복잡할 때 책을 읽는다는 것도 힘든 일이다.

이 책은 일단 제목에서 눈길을 끌었고, 저자가 읽었던 다양한 작품에서의 여자 주인공만을 모아 저자 나름의 생각으로 정리한 책이라고 한다.

 

이 책에서도 등장하지만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나 "오만과 편견' 등의 작품을 읽었을 때를 생각하면 여자 주인공들의 행동이나 말들이 잘 이해가 가지 않아서 책을 읽다 말고 한동안 생각에 잠긴 적이 있었다.

물른 소설이니까, 허구니까 하면서 그냥 넘어갈 때도 있었지만 그 외의 많은 작품에서도 등장인물, 특히 여자 주인공들의 심리상태는 이해가 가지 않을 때가 많았던 거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지금까지 내가 이해하지 못한 것이 나만의 생각은 아니었구나~하는 동지감도 들었고, 저자가 들여주는 그녀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내가 간과했던 부분에 대한 것들도 생각할 수 있어 좋았던 거 같다.

 

이 책에 등장하는 일본 작가의 작품들은 내용을 알고 있는 작품은 '빙점'뿐이었다.

원체 유명한 작품으로 아주 오래전 드라마의 제목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일본 작품이었고 소설이 원작이라는 것은 처음 알게 되었다.

그리고 제목만 보면 항상 신경이 쓰였던 '기류인 하나코의 생애'는 제목에서 느껴졌던 느낌과는 많이 다른 줄거리를 알고 나니 기회가 된다면 제대로 작품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다.

 

나 역시도 고교시절 처음 읽고 충격적인 내용에 주인공들의 심리가 조금도 이해되지 않았던 '폭풍의 언덕' 에 저자의 이야기를 읽으니 그 시절의 내가 이해하지 못했던 그들의 심리가 조금은 이해가 가는 거 같았다.

이 책에 등장하는 수많은 작품들 중 '마농 레스코'나 '여자의 일상' 처럼 내용을 알고 있는 작품에 대해서는 등장인물에 대한 생각하지 못한 비밀도 알게 되기도 하고 '목로주점' 이나 '나나'처럼 언젠가는 읽어야지 했던 작품들은 맛보기로 내용을 살짝 엿볼 수도 있었던 거 같다.

 

하지만 역시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영화로 봤었던 '주홍 글씨' 나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그리고 어린 시절 애니메이션으로 봤던 기억이 나는 '작은 아씨들' 등의 작품들이었다.

작품당 내용이 길지않아 아무때나 편하게 읽을 수 있고, 순서도 처음부터 차근차근 읽는 것도 좋지만 좋아하는 작품이나 신경이 쓰였던 작품에 대한 글부터 읽는 것도 재밌게 읽는 방법일 거 같다.

 

읽다 보니 속도가 붙여서 한꺼번에 다 읽었더니 내용이 조금 뒤죽박죽이 되기도 하고, 앞의 부분이 기억이 나지 않기도 하지만 읽는 동안은 책을 손에서 놓지 못하고 끝까지 다 읽어버렸다

하지만 나중에 이 책에 실린 작품들을 읽게 된다면 이 책에서 읽었던 내용들이 기억이 날 거 같기도 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몇몇 작품은 제대로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드는 것은 나만은 아닐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