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는 돈관리다 - '구멍'은 막고,'돈맥'은 뚫는 알짜 장사회계
후루야 사토시 지음, 김소영 옮김, 다나카 야스히로 감수 / 쌤앤파커스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회계사가 쓴 전문서가 아닌 고수입을 벌던 일반인이 꽃집을 열게 되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회계와 관련하여 풀어내고 있어 더욱 공감이 갔다.

이 책의 저자이자 주인공은 고수입의 영업직으로 일하다가 자영업으로 꽃집을 시작한다.

초반에는 장사도 잘되고 매출도 높아서 직원들도 많이 고용하고 꿈에 그리고 고급차도 구매한다.

오프라인 장사로 고전하다 온라인으로 장사를 하면서 매출은 늘었지만 왠지 모르게 수익은 마이너스 느낌에 자재비며 직원들의 월급을 주는 것조차 부담스럽게 느껴진다.

회계사가 매년 해주는 연말정산을 봐도 뭐가 문제인지 알 수 없고, 매출을 더 늘이면 모든 일들이 해결되리라는 생각으로 거액을 들여서 광고도 한다.

광고로 매출은 늘었지만 여전히 적자를 면치 못하고 결국에는 은행에 돈을 빌려 자재비나 직원들의 월급을 해결하기에 이른다.

매출만 늘면 모든 것이 해결될 줄 알았는데 여전히 돈에 쪼들리는 자신의 상황이 잘 이해가 가지 않으니 답답하기만 하다.

그런던 차에 어느 모임에서 지인의 소개로 겉모습은 전혀 믿음이 가지 않는 회계사를 만나 꽃집의 진단을 받게 된다.

스스로 숫자에 약하다는 생각에 지금까지 모든 것을 회계사에게 맡겼고, 회계사에게서 받은 서류도 어차피 봐도 모를 거라며 제대로 보지 않았었다.

하지만 하나하나 작은 것부터 가르쳐주는 이 회계사의 도움을 받으면서 자신이 지금까지 등한시했던 숫자들의 위대함을 알게 되고 그 숫자들이 단순하게 매출만을 생각하던 지금까지의 방법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비용과 경비의 정의라든가 비용은 경비와 기타 금액으로 나뉜다는 것도 처음으로 배우게 된다.

영업이익(본업의 이익)= 한계이익 - 고정비

꽃집의 '머니파워' 는 한계이익률을 말하는 것이며 한계이익금을 비율로 나타내는 것이며 25% 이하면 흑자를 내기 힘들다고 한다.

즉 한계이익률이 높으면 그 사업체의 그 상품으로 거둬드리는 수입이 많다는 의미이고 머니파워가 세다고 하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손익분기점 매출액 = 고정비/한계이익률에 대해서도 예를 들어서 쉽게 설명해주니 좋았다.

모든 상품의 가격이 1%만 상승해도 판매량이 줄지 않으면 영업이익률이 20% 이상 상승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팔리지 않는다고 무조건 할인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할인을 하기 전에 한계이익률을 제대로 계산해서 가격 인하에 따른 시뮬레이션을 꼭 해야 한다.

또 판매량이 많다고 해서 다 수익률이 좋은 상품은 아니며 팔수록 적자가 되는 '지뢰 상품'을 잘 구별해내야 할 것이다.

저자처럼 자신에게 맞는 "자금 조달표" 만들어서 한눈에 자금의 변동 상황을 알아야 대비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막연하게 많이 팔겠다는 목표가 아니라 구체적인 '이익계획'이나 '월간 매출 목표'를 세워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사람을 고용할 때 고용으로 인해 늘어난 한계이익이 새로 고용한 사람의 인건비보다 높아야 한다는 것은 중요한 포인트이다.

'궁핍해지면 어리석어진다.'

이 말의 무서움은 이것이 진실이라는 데에 있다는 저자의 글은 그냥 지나쳐지지 않는다.

"장사란 누군가에게 기쁨을 주고 정당한 댓가를 받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숫자가 얼마나 중요하고 무서운 것인지 그 위력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앞서 말한 장사의 정의처럼 그 숫자를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고객이나 주변 사람들을 기쁘게 해주는데 사용할 수 있다면 스스로도 더욱 성공한 사람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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