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소의 비밀전략 - 세계의 라이프 스타일을 점령하다
두보치 지음, 이지은 옮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비슷한 디자인의 로고가 그냥 또 다이소가 하나 더 생긴 건가 했었다.

하지만 몇 번을 지나치면서 자세히 보니 미니소였다.

다이소는 일본의 천 엔 숍을 모델로 한 체인점이라 미니소도 비슷한 일본 브랜드인가 했었는데 이 책을 보니 중국의 자본과 일본의 디자인이 만난 중일 합작회사라는 것을 알았다.

미니소와 다이소~ 비슷한 로고도 스타일도 비슷한 회사라고 생각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미니소만의 지닌 특징들을 알 수 있었고, 이 특징들을 통해 경영의 작은 부분까지도 심혈을 기울여야 성공할 수 있다는 사업의 당연한 사실들도 절실하게 알 수 있었던 거 같다

미니소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바로 온라인으로 판매를 하지 않는다는 점일 것이다.

요즘은 모든 기업들이 오프라인의 매장을 줄이거나 없애고 온라인 판매에 더욱 많이 치중하는 것이 추세인데 이 미니소는 전혀 반대의 전략으로 성공을 이룬 독특한 기업이다.

"싼 게 비지떡" 이라는 말과는 정반대의 전략으로 가격이 저렴하지만 품질이 좋은 물건을 판매함으로써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빨간 미소의 비밀은 의외로 간단하면서도 경영자라면 누구라도 꿈꾸는 이상향 같은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made in china" 아마 우리가 사용하는 수많은 일상용품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라벨일 것이다.

예전엔 저품질의 제품을 상징하던 메이드 인 차이나는 이제 품질은 좋지만 가격은 저렴한 합리적인 제품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추세이다.

그 가운데 미니소도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처음에 이 책을 읽을 때는 그저 미니소만의 경영전략이나 제품들의 특징 같은 것들을 알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미니소가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들에 가계의 위치 선정부터 물건들의 진열 방식, 손님들을 대한 접대 방법 등 미니소만의 특별한 방법들을 읽으면서 기업이 성공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지금까지 이런 매장들에 가면 그냥 지나치며 당연하게 보았던 것들이 결코 그냥 그렇게 둔 것이 아닌 소비자로 하여금 더 편안하게, 더 많은 제품들을 담아 갈 수 있도록 하는 심리적+구조적인 방법들을 활용한 결과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주 고객층이 누구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고객들의 작은 불편함에도 귀를 기울이며, 끊임없이 관찰하여 최대한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작은 부분에도 신경을 써서 지금의 상태에 이르렀지만 더 나은 방법을 찾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도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처음에는 중국의 제품이 품질에 비해 디자인이 미약해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데서 일본의 디자이너와 중국의 경영자의 만남으로 시작했지만 이제 미니소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좋은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지금도 세계의 곳곳에 늘어가는 미니소 매장들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한다.

이제 미니소에 가게 된다면 작은 물건 하나하나도 그냥 지나치지는 못할 거 같다.

미니소라는 회사를 이루고 있는 다양한 관계들이며, 그 관계를 만들어낸 사람들, 또 그 관계를 지켜나가며 더 많은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그들의 노력이 미니소 매장 안에 가득하며, 그들의 노력이 모여 미니소는 지금도 발전 중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