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먼저 보는 2019년 경제전망 - 세계 그리고 한국 경제를 관통하는 중대한 흐름과 최신 트렌드 19가지
김광석 지음 / 이지퍼블리싱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며칠 전에 지인과 이야기를 나누다 내가 이 책을 읽고 있다고하니 '이렇게 나라가 엉망인데 그런 책은 읽어서 뭐하냐~ ㅎㅎ' 라는 말을 들었다.

지금 나라를 시끄럽게 만드는 여러가지 사회적 문제들을 보면서 그 지인의 비관적인 말도 일리가 있긴 있지만 이런 때일수록 더 많이 공부하고 더 많이 준비해서 스스로를 지키고 혹시 모를 기회를 잡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 앞서 나는 비슷한 주제의 책을 이미 읽었지만 혹시나 그 책에서 이해할 수 없었던 부분이나 빠졌던 부분을 이 책에서 배울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과 같은 주제를 두고 각각의 전문가들의 견해에 대해 공부하고 싶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나의 지적인 호기심을 충족시켜주었다.    

2019년 경제전망의 시작은 역시나 세계를 쥐고 흔드는 대국~ 미국이다.

저자는 미국을 나 홀로 으르렁대는 사자라고 했지만 여전히 미국은 세계 강대국이고 사상 최대의 자국 보호에 나선 트럼프 미 대통령은 세계의 다른 나라들과의 대립도 서슴지 않는 독불장군의 전형적인 모델로 보인다.

영국의 EU 탈퇴가 이민자 문제를 비롯한 과도한 부담금에 비해 위상이 낮아서라는 것도 처음 알았던 거 같다.


미국을 비롯한 유럽발 태풍이나 중국의 경제 리스크의 이름인 "회색 코뿔소" 가 발생 가능성이 높아 충분히 예상할 수 있지만 간과하기 쉬운 리스크 요인을 의미한다고 한다.

중국에 의존적인 수출전략에서 벗어나 수출 대상국을 다변화하여 수출 리스크를 완화하는 것이 노력이 중요하다. 

경제 전망으로 1인 가구를 중점으로 하는 솔로 이코노미 시대에 맞춰 타깃별 소비패턴을 따른 제품 개발에 힘써야 한다고하니 눈여겨볼 점인 거 같다.


또한 그저 핑크빛으로만 보이던 '저녁 있는 삶' 이 그저 고소득층을 위한 허울 좋은 눈가림에 불과하며 그로 인해 누군가는 돈이 없이 여유로운 저녁은 고사하고 경제적으로 더욱 쪼들리게 하니 정부가 하는 일이 대부분 그렇지만 하늘 위에 사는 그들은 땅에 사는 소시민의 삶을 너무 모르는 거 같다.

언제나 그렇지만 이런 경제전망 역시도 지인의 말처럼 당장 내일을 걱정하며 사는 누군가에게는 그저 탁상공론에 불과할 수도 있다.

하지만 누군가는 이 책을 보며 더 밝은 미래를 계획하고 준비하며 다가오는 2019년을 기다려질 수 있을 것이다.

한국경제를 둘러싼 19가지 트렌드에 대해 읽으면서 세계의 경제와 정치적 흐름에 대해서도 파악할 수 있었다.


<오타 P.109 전재산 이상인의 의미 - 전 재산 이상의 의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