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왜 그렇게 말해요? - 함부로 말하는 사람 때문에 상처받는 당신을 위한 대화의 기술
바바라 베르크한 지음, 강민경 옮김 / 가나출판사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대체 왜 그렇게 말해요? " 누구나 자신에게 상처를 입히는 말을 하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일 것이다.

아니 사실은 "왜 그렇게밖에 말을 사용하지 않나요?" 라고 말하고 싶은 것이 나를 비롯한 상처받은 사람들이 그런 사람들을 대할 때의 솔직한 심정이 아닐까~

아니면 "꺼져~~" 사실 이 한마디면 ㅎㅎ

내 경우에는 사실 그런 사람들과는 더 이상의 상대를 하고 싶지 않아서, 그(그녀)가 내게 중요한 상대가 아니라고 판단이 서면 최대한 빨리 관계를 정리하거나 끝내는 식으로 행동해왔었다.

물른 나의 이런 다분히 적대적이고 칼 같은 반응은 때때로 부작용이 있었지만 내가 원하는 것이 그들과의 "굿바이" 였기에, 내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나는 과감히 행동할 수 있었던 거 같다. 


그런 면에서는 나는 이 책의 예시로 등장하는 인물들에 비해 괘 편하게 산 셈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사람들은 누군가의 장난감으로, 놀림감으로 자신을 불편하게 만드는 말들로 상처받았지만 대처를 할 수가 없었던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예전에 어느 심리학 책에서 이 괴롭히는 나쁜 XX 들의 심리를 읽은 적이 있다.

본인들 말에 의하면 대부분은 '특별한 악의가 없이 반장난으로 상대방의 반응이 재밌어서' 라고 했지만 과연 이런 생각 자체가 '악의'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다른 한편에서는 상대방을 괴롭힘으로써 자신의 존재가치를 찾는 미친 미친놈들이 우리 사회에 의외로 많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에 섬뜩해했던 기억이 난다.


저자는 이런 사람들의 상대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중에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은 상대방이 자신을 비난하거나 낮추는 발언을 하면 매우 침착하게 냉철한 원래의 상태를 유지하면서 "그래서요 (어쩌라고요) ?" 이 한마디로 응수하는 것이다.

상대방의 말에 일일이 반응할 필요도 가치도 없으니 자신의 에너지를 아끼며 상대방의 페이스에 말리지 않고 상대방이 자신의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을 그냥 끝까지 지켜보는 것이 좋다고 한다.

상대방의 말 중에 내가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것들이 있는지도 점점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한다.


가장 흔하게 쓰는 방법일수도 있겠지만 "무표정 무반응" 으로 일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대답을 할 때는 상대방이 당신에게 한 말은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개소리에는 딴소리를 하는 것도 좋은 응대 방법이라고 한다.

하지만 여기서 상대방이 나에게 한 같은 주제는 피하는 것이 주의할 점이다.

누군가는 예의를 지키느라 아무 말도 못했다고 하지만 '예의'라는 것은 원래 사람과 사람 사이에게 지키는 것이다

상대가 사람다움을 포기했는데 무슨 지켜야 할 예의가 있단 말인가~


공격을 날린 것은 상대방이지만 그 공격이 효과가 있는지를 결정하는 사람은 바로 "나" 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아무리 날카로운 칼로 찔러서 내가 상처입지 않는다면 상대방은 그저 시간 낭비를 하고 있는 것뿐이니 말이다.

지나치게 공격적인 방어는 자신의 약함을 드러내는 중거일 뿐이니 항상 주의해야 한다.

상대방이 말이 아닌 몸짓이나 행동으로 공격을 해올 때는 그 행동이나 몸짓을 말로 하라고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상대방이 당신의 단점을 말하면 그 단점을 우승 트로피처럼 자랑스러운 것으로 만드는 방법은 개그코너에서나 나옴직하지만 어차피 그런 개념 없는 인간들을 대하는 데에는 적당한 것 같다.


"복수" 어느 동서고금에서도 복수는 어리석은 짓이라고 하지만 가끔 뉴스나 사건사고 소식을 접할 때면 피해자에 비해 가해자가 받는 처벌이 너무나 약해서 가끔 드라마 속의 복수를 응원하게 되는 것도 사실이다.

'복수에는 지혜로움이 단 한 톨도 들어있지 않다."  이 말을 과연 피해자나 피해자의 가족과 주변 인물들에게 할 수 있을까~ 싶다

이 책을 읽고 후기를 쓰면서 다시 정리를 하면서 "도대체 이런 인간들이 얼마나 많으면 이런 책이 나오는 걸까~"  그러면서 나 역시도 나도 모르는 사이에 누군가에게 상처를 입히는 말을 사용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하는 걱정이 들었다.

항상 조심하고 생각을 깊게 하면서 말을 하고, 작은 행동도 조심해야겠다는 경각심이 들었던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