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스쿨 新 HSK 3급 - 실제 HSK 성우가 녹음한 MP3 + 실전 모의고사 + 3급 필수 단어장 포함, 2018 최신 경향까지 반영
최은정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작은 그저 일본어처럼 중국어권의 다양한 영상매체를 자막 없이 보는 것이었다

일본어를 독학으로 성공하고나니 조금은 자신도 있었다

어차피 한자권이니 일본어를 익히면서 늘어난 한자 실력도 괘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겠다는 조금만 자만도 있었다

일본어처럼 기초회화를 공부하면서 드라마를 하나 찜해서 반복해서 보고 또 보았다

발음도 익히고 간단한 단어며 회화 정도는 익힐 수 있으리라 생각했었다


하지만 자만은 자만으로 그치고 기초조차 없던 중국어가 그렇게 간단하게 될리는 만무했으며 기초 문법서를 구매하고 한권을 모두 공부하면서 조금은 희망을 얻었다

그렇게 시작했다 그만두고 다시 시작하기를 반복하고 있던 중국어를 다시 시작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은 것은 우연히 서평단을 통해서 받아서 풀어보았던 HSK 문제집이었다

그저 막연하게 드라마를 통해서 회화공부를 할 때와는 달리 지문은 고사하고 문제조차 이해하지 내 한심한 실력을 시험지를 풀면서 확인하고나니 부족한 부분들과 형편없는 어휘력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뭐든 체게적으로 확인을 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이라 역시 시험만큼 확실한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고 회화책보다는 HSK를 대비해서 시험 교재를 기본서 삼아 공부하는 것이 스타일이 맞는 거 같았다

일단 학습 플랜부터 자신에게 맞는 거로 골라야 할 것이다

내 경우는 아직 시험이 급한 것이 아니라서 넉넉하게 8주 플랜으로 잡았고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플랜에 가서 날짜를 적고 그날의 공부가 끝나면 다시 플랜표로 돌아와 표시를 해두었다


문제를 풀면 바로 뒤에 문제풀이가 있고 별도의 해설서가 있어 예전처럼 뒤편의 해설을 보기 위해 왔다갔다하는 시간 낭비가 없어 좋았다

단락이 끝날 때마다 있는 표현 베스트도 괘나 유용했다

실전 테스트를 풀면서 앞에서의 단락을 제대로 공부했는지 바로바로 확인하고 틀린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공부할 수 있어 좋은 거 같다

설명 부분이 간략하지만 요점을 잘 알 수 있게 되어있어서 따로 문법서를 공부하지 않아도 어느정도는 괜찮은 거 같았다

3급 단어장도 300개의 3급 필수 단어가 잘 정리되어 유용했다.

8주 플랜으로 다 보고 나면 다시 6주 플랜으로 그리고 3주 플랜으로 3번을 공부한다면 4개월에 걸친 HSK 3급에 대한 대비도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