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무엇에 집중하는가 - 성장 기업의 세 가지 조건
신경수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들은 무엇에 집중하는가~ 여기서 저자가 말하는 그들은 저자가 꾸준히 연구한 위기를 이겨낸 일본의 기업들과 오랜 시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국내 기업들을 말한다

당나라의 태종이 말했던 걸로 기억한다

창업보다 수성이 더 어렵다고, 나라도 그렇지만 기업 역시 만찬가지이다

아니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는 않을 것이다


저자처럼 컨설팅 업체의 종사하는 사람들의 논리 중 3의 법칙이라는 것이 있다고 한다

상대방을 설득할 때 가급적 3가지 논리로 구성하여 설득하라는 것이다

1-2가지는 성의가 없어 보이고 3가지 이상되면 그 논리의 근거가 흐릿해지니 주의하라는 내용이었다

생각해보니 마케팅에서도 이 비슷한 내용을 읽은 적이 있느 거 같아 더욱 공감이 갔다

지나친 제품의 다각화도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다고 말도 이해가 갔다


우리가 흔히 "창의", "혁신"이니 하며 세상에 없는 전혀 새로운 것을 찾으려고 하는 것도 어리석은 시도하고 한다

기업의 성장을 주도하는 것은 결국 사람이다

완벽한 팀을 만드는 것이 기업의 성장을 주도하지만 그 완벽한 팀을 만드는 일이 결코 개개인의 능력만이 아닌 팀 내의 심리적 안정감이 있을 때야말로 그 팀을 완벽해진다고 한다

"칭찬쇼핑" 이라는 말에 무슨 말인가 했는데 결국 자신이 속한 조직 안에서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경우 다른 부서나 조직과 친근감을 쌓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라고 한다


상사에게 심리적 안도감을 주어 본인이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는 사원들이 사용하는 7가지 질문들은 많은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라 인상적이었다

작은 시골마을의 세계적인 나비축제장으로 만든 함평의 군수의 이야기는 틀을 벗어나서 생각한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며 한 개인이 지역과 사회, 그리고 국가까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잘 알 수 있었던 거 같다

이외에도 저자가 책에서 말하는 다양한 기업가들의 에피소드에서 성공하는 기업가들이 지닌 그들이 집중하는 것들과 실패하는 기업들이 왜 실패할 수 밖에 없는지에 대해서 잘 알 수 있었던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