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킬링 마케팅 - 그들은 어떻게 비용을 수익으로 바꾸었나?
조 풀리지.로버트 로즈 지음, 박상훈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6월
평점 :
마케킹하면 일단 수익을 올리기 위한 홍보를 하는 것만을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단순하기그지없는 마케팅에 대한 지식과 선입견은 초보적인 생각에 지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책에서 자주 등장하는 오디언스는 만들어진 콘텐츠를 소비하는 집단으로 콘텐츠를 경험하고 참여하며 깊게 관여하는 사람들이라는 뜻으로 고객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들을 가르키는 말이다
나는 이 부분을 그냥 지나치며 읽어서 나중에 이 단어가 등장할 때마다 의미를 알 수 없어 한참이나 읽은 후에 다시 앞으로 돌아와 이 단어의 의미를 확인하고 읽었다
마케팅을 그저 수요를 창출하기 위한 일로 생각하지말라는 시작하는 글을 쓴 사람의 이름을 보고 ㅎㅎ
나폴레온 힐~~ 만일 내가 알고 있는 사람과 동명이인이 아니라면 나는 이 저자의 책을 괘 많이 읽었고 많은 것들을 배웠다
이런 인물의 글을 이 책에서 다시 접하다니 낯선 인상이 조금은 누그러진다
마케팅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세글자인 ROI 즉 마케팅 활동을 위해 사용된 투자 금액을 대비하여 얻는 수익을 최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
이 책은 기업 마케팅에 있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여러가지 것을 알려준다
솔직히 집에서 농사짓는 무농약 농산물의 블로그 판매를 위해 이 책을 읽는다는 것은 조금은 쓸데없는 짓이 아니었나 싶은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이 책에서 배운 마케팅은 단순하게 광고를 잘 해서 수익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존의 오디언스를 비롯한 고객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많은 부분을 배울 수 있었다
딩장은 마케팅 회사에 취업을 할 것도, 창업을 할것도 아니니 큰 상관이 없을 수도 있지만 그저 막연하게 알고 있었던 마케팅에 대한 의미와 활용 등 다양한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읽는 내내 흥미로운 책이었다.